[MIS] ISP 신규 모델 개발, 영역별 아키텍처, 기대효과 및 ROI 분석
ISP - 신규 모델 개발
신규 모델 개발
현상분석 단계에서 도출된 개선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진사례, 시스템 도입/구축사례, 최신정보기술 ··· 고려하여
응용프로그램, 데이터, 기반구조, 정보관리 ··· 각 영역별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위험요소 및 고려사항, 효과 ··· 분석하는 단계
원칙
- 고객의 편이성 증대
- 연속업무는 가급적 한 사람이 담당 (단, 적정 업무 규모 측정)
- 수직적 업무 단계 축소 (단, 담당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 작업에 대한 과학적 통제 (예상되는 오류의 확률 & 예상 피해 감안)
- 순차적인 작업은 가능하면 병렬처리
- 프로세스 유형 고려
- 업무는 관련성 높은 곳에서 수행 (물리적 위치 중요 X)
- 동일 정보 공동관리
- 중복/재입력 회피
선진사례 조사 / 분석 / 적용
세계최고 수준의 동종업체 선정
자료 수집 방법 결정 & 수집
선정된 업체의 업무 효율성 파악
정보 기술 적용& 활용 정도 파악
기업에 적용 가능성, 적용 시점, 효과/충격 분석
선진사례 조사 효용성
- 산업에 관계없이 가장 우수한 프로게스 정의 가능
- 기업의 경쟁적 위치 파악 용이
- 달성 가능한 공격적 목표 설정 가능
- 변화의 욕구 증대
- 산업의 미래 경향 전망
- 프로세스 개선 기회 자체
- 정보기술 적용 통한 개선기회 파악 용이
정보기술의 발달
Host-based System(1970) -> Client / Server System(1980) -> EDI / CALS(1990) -> E-Business / M-Business(2000)
고기능화(정보 처리 기능, 저장 용량, 네트웍 속도) 가격하향 소형화(노트북, 펜 컴퓨터) 간편함(GUI, 워드프로세스) |
→ |
통신기술(분산 DBMS, EDI) 전문 기능(인공 지능 시스템) 의사소통(그룹웨어, E-Mail) 정확성(Bar-Code, 실시간 고객 의견 집계) |
> Host-based System
(중앙 처리하는 Host 컴퓨터가 더미 터미널과 연결)
단순 업무처리의 자동화 & 업무 프로세스 처리 지원
주로 한 조직 내의 업무 지원
> Client / Server System
(사용자 PC인 클라이언트와 그것에 접속한 서버 컴퓨터에서 처리를 분담하여 하나의 업무를 처리)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 통합
한 기업 내부의 여러 조직 간의 업무 연계 지원
> EDI / CALS
(EDI : 기업간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기 위해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시스템)
(CALS : 기업들이 갖고 있는 모든 정보를 표준에 맞춰 디지털화한 뒤 공유하는 기업정보화 시스템)
거래 파트너간 업무
프로세스의 확장 & 통합
폐쇄된 네트워크 상에서 기업간 업무 연계 지원
> E-Business / M-Business
(E-Business : 인터넷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기존 기업의 경영활동영역을 가상공간으로 이전시킨 것)
(M-Business : E-Business + 인터넷 + 무선)
고객, 공급자 등 모든 거래 파트너와의 거래 처리
인터넷 상에서 확장된 기업 형성
최근 정보기술 특징
현재의 특징 | 향후 특징 | |
내외부 조직간의 정보공유 |
→ |
단순 의사소통이 아닌, 내외부 조직간 협업 확립 |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팅 | 유비쿼터스 컴퓨팅 | |
기존 사용자 | 원격 사용자, 미래사용자 | |
기업 내 IT 조직 중심 | 기업 내외부 고객 중심 | |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중심 | 의사결정 과정 자체의 자동화 | |
정보 보관, 전달 | 지식 경영의 적극적 도입 | |
문자, 숫자 형태의 인터페이스 제공 | 인간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추구 | |
물리적인 정보 | 정보의 가상화 |
향후 주요 특징
● Connectivity 연결성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성 또는 확장 가능성
● Intelligence 지능성
지능, 추론, 학습, 자기 개선과 같은
인간의 지적인 능력을 시스템적으로 지원
● Digital - Interface 디지털 인터페이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접속을 디지털화하여
데이터 저장과 처리를 용이하게 함
가치사슬의 E - 비즈니스화를 통한 기회
마케팅 | 제품 개발 | 원부자재 조달 / 서비스 |
제품 생산 | 물류 유통 관리 |
주문관리 | 판매 | 고객 관리 서비스 |
인터넷 마케팅 개인화 |
상품 데이터 관리 (PDM) 부품 공급업체 관리 |
E-조달 글로벌 소싱 전화번호부 공지 경매 |
생산실행 협업 |
창고관리 배송 |
기술을 통한 판매 주문관리 |
판매 구성 시스템 | 콜센터 / CTI 고객 서비스 |
> CRM (고객 관계 관리)
고객과의 의사소통 : 콜센터, CTI(컴퓨터 기반 통신 통합 시스템)
Sales configuration : 영업 lead 관리
개인화
인터넷 마케팅
> SCM (공급망 관리)
● 구매
글로벌 소싱
Yellow page(전화번호부) : 컨텍 포인트 정리
공지
경매
● 생산관리
MES(제조 실행 시스템) : 생산 계획, 지시, 상태, 실적
+) 설비 관리 시스템 : 공장에 있는 설비 관리, 정비, 예측 ...
● 보관 / 수배송
WMS(창고 관리 시스템) : 창고 위치, 면적, 작업자, 보관 상태, 재고 ...
VMI(공급자주도형 재고관리) : 소매점의 재고관리를 제품 공급자인 제조업체에서 하는 것
최근 정보기술 활용 사례
> Demand Fulfillment
> Customer Service
LBS 위치 기반 서비스
CBS 문맥 기반 서비스
-> 고객 상황 인지 / 파악
-> 적합한 서비스 제공
영역별 아키텍처
Application / Data 아키텍처
> Application
업무지원 수준
사용자 편리성
응답시간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도
예외적 보고서
시스템 통합성
> Data
Data 통합성
코드체계 표준화
인프라 아키텍처
> 하드웨어 아키텍처
운영 서버
업무 시스템
클라이언트 PC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사용자 환경
> 네트워크 아키텍처
LAN
WAN
네트워크 프로토콜
> 보안 아키텍처
관리적 보안
물리적 보안
기술적 보안
정보관리 아키텍처
> 조직 관리
정보기술 관련 조직관리
조직운영 & 생산성 관리
● TO-BE 포함 대상 예
IT 조직 구성 / Role 적립
Inhouse / Outsourcing 전략
전산 인력 Skill 강화 방안
> 정보 기술 전략 계획
정보기술 관련 추진전략 수립 & 투자계획
● TO-BE 포함 대상 예
IT 마스터플랜 수립 절차 정립
IT 투자 절차
신기술 검토 / 도입 절차
기대효과 및 ROI 분석
기대효과
ROI 분석
시간에 따라 정확한 연도 대신 Y, Y+1로 작성
총 절감은 시간이 갈 수록 늘어남 ~ 학습효과
총 투바지용은 시작연도에 가장 많음
유지보수 비용은 시작연도에는 없고, 시간이 갈 수록 늘어남
ROI(투자수익률)는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함
> 정량적 효과 산출
기회의 규모 -> 근본 원인 -> 조력자 -> 연간 효과
> 정성적 효과
● 고객만족
고객과의 지속적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부가 서비스의 제공
A/S에 대한 신속한 대응 & 서비스 만족도 증대
● 회사홍보
E-Markeing 통한 고객 만족도 증대 =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
=> 매출 증대
● 고부가 가치 업무 지향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
-> 고부가가치 업무 중심의 분석, 의사결정 업무에 많은 업무 비중 할애
● 분양율 제고
시장 및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분석
고객 행동 패턴에 대한 학습 및 분석을 통해
사업 수행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궁극적으로 분양율 & 수익성을 제고
● 정보 접근 용이성 개선
수작업에 의한 정보 통합 과정 감축
검색에 들어가는 비용, 시간 절감
-> 정보분석에 의한 양질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근 용이, 투명성 강화
● 주주가치 향상
비용 감소 & 고객 만족도 증가 -> 수익 증가
-> 기업의 EVA 증가 -> 주가 상승 반영 -> 주주들의 가치 향상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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