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ISP 신규 모델 개발, 영역별 아키텍처, 기대효과 및 ROI 분석

2022. 12. 22. 05:38

ISP - 신규 모델 개발

신규 모델 개발

현상분석 단계에서 도출된 개선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진사례, 시스템 도입/구축사례, 최신정보기술 ··· 고려하여

응용프로그램, 데이터, 기반구조, 정보관리 ··· 각 영역별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위험요소 및 고려사항, 효과 ··· 분석하는 단계

 

원칙

  • 고객의 편이성 증대
  • 연속업무는 가급적 한 사람이 담당 (단, 적정 업무 규모 측정)
  • 수직적 업무 단계 축소 (단, 담당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 작업에 대한 과학적 통제 (예상되는 오류의 확률 & 예상 피해 감안)
  • 순차적인 작업은 가능하면 병렬처리
  • 프로세스 유형 고려
  • 업무는 관련성 높은 곳에서 수행 (물리적 위치 중요 X)
  • 동일 정보 공동관리
  • 중복/재입력 회피

 

선진사례 조사 / 분석 / 적용

세계최고 수준의 동종업체 선정

자료 수집 방법 결정 & 수집

선정된 업체의 업무 효율성 파악

정보 기술 적용& 활용 정도 파악

기업에 적용 가능성, 적용 시점, 효과/충격 분석

 

선진사례 조사 효용성

  • 산업에 관계없이 가장 우수한 프로게스 정의 가능
  • 기업의 경쟁적 위치 파악 용이
  • 달성 가능한 공격적 목표 설정 가능
  • 변화의 욕구 증대
  • 산업의 미래 경향 전망
  • 프로세스 개선 기회 자체
  • 정보기술 적용 통한 개선기회 파악 용이

 


정보기술의 발달

Host-based System(1970) -> Client / Server System(1980) -> EDI / CALS(1990) -> E-Business / M-Business(2000)

고기능화(정보 처리 기능, 저장 용량, 네트웍 속도)
가격하향
소형화(노트북, 펜 컴퓨터)
간편함(GUI, 워드프로세스)

통신기술(분산 DBMS, EDI)
전문 기능(인공 지능 시스템)
의사소통(그룹웨어, E-Mail)
정확성(Bar-Code, 실시간 고객 의견 집계)

 

 

> Host-based System

(중앙 처리하는 Host 컴퓨터가 더미 터미널과 연결)

단순 업무처리의 자동화 & 업무 프로세스 처리 지원

주로 한 조직 내의 업무 지원

 

> Client / Server System

(사용자 PC인 클라이언트와 그것에 접속한 서버 컴퓨터에서 처리를 분담하여 하나의 업무를 처리)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 통합

한 기업 내부의 여러 조직 간업무 연계 지원

 

> EDI / CALS

(EDI : 기업간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기 위해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시스템)

(CALS : 기업들이 갖고 있는 모든 정보를 표준에 맞춰 디지털화한 뒤 공유하는 기업정보화 시스템)

거래 파트너간 업무

프로세스의 확장 & 통합

폐쇄된 네트워크 상에서 기업간 업무 연계 지원

 

> E-Business / M-Business

(E-Business : 인터넷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기존 기업의 경영활동영역을 가상공간으로 이전시킨 것)

(M-Business : E-Business + 인터넷 + 무선)

고객, 공급자 등 모든 거래 파트너와의 거래 처리

인터넷 상에서 확장된 기업 형성

 


최근 정보기술 특징

현재의 특징   향후 특징
내외부 조직간의 정보공유

단순 의사소통이 아닌, 내외부 조직간 협업 확립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존 사용자 원격 사용자, 미래사용자
기업 내 IT 조직 중심 기업 내외부 고객 중심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과정 자체의 자동화
정보 보관, 전달 지식 경영의 적극적 도입
문자, 숫자 형태의 인터페이스 제공 인간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추구
물리적인 정보 정보의 가상화

 

 향후 주요 특징

● Connectivity 연결성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성 또는 확장 가능성

 

● Intelligence 지능성

지능, 추론, 학습, 자기 개선과 같은

인간의 지적인 능력을 시스템적으로 지원

 

● Digital - Interface 디지털 인터페이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접속을 디지털화하여

데이터 저장과 처리를 용이하게 함

 

 

 


가치사슬의 E - 비즈니스화를 통한 기회

 

 

마케팅 제품 개발 원부자재
조달 / 서비스
제품 생산 물류 유통
관리
주문관리 판매 고객 관리 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개인화
상품 데이터 관리
(PDM)
부품 공급업체 관리
E-조달
글로벌 소싱
전화번호부
공지
경매
생산실행
협업
창고관리
배송
기술을 통한 판매
주문관리
판매 구성 시스템 콜센터 / CTI
고객 서비스

 

> CRM (고객 관계 관리)

고객과의 의사소통 : 콜센터, CTI(컴퓨터 기반 통신 통합 시스템) 

Sales configuration : 영업 lead 관리

개인화

인터넷 마케팅

 

> SCM (공급망 관리)

● 구매

글로벌 소싱

Yellow page(전화번호부) : 컨텍 포인트 정리

공지

경매

 

● 생산관리

MES(제조 실행 시스템) : 생산 계획, 지시, 상태, 실적

+) 설비 관리 시스템 : 공장에 있는 설비 관리, 정비, 예측 ...

 

● 보관 / 수배송

WMS(창고 관리 시스템) : 창고 위치, 면적, 작업자, 보관 상태, 재고 ...

VMI(공급자주도형 재고관리) : 소매점의 재고관리를 제품 공급자인 제조업체에서 하는 것

 

 

 


최근 정보기술 활용 사례

> Demand Fulfillment

 

> Customer Service

 

LBS 위치 기반 서비스

CBS 문맥 기반 서비스

-> 고객 상황 인지 / 파악

-> 적합한 서비스 제공

 

 


 

영역별 아키텍처

Application / Data 아키텍처

> Application

업무지원 수준

사용자 편리성

응답시간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도

예외적 보고서

시스템 통합성

 

> Data

Data 통합성

코드체계 표준화

 

 


인프라 아키텍처

> 하드웨어 아키텍처

운영 서버

업무 시스템

클라이언트 PC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사용자 환경

 

> 네트워크 아키텍처

LAN

WAN

네트워크 프로토콜

 

> 보안 아키텍처

관리적 보안

물리적 보안

기술적 보안


정보관리 아키텍처

> 조직 관리

정보기술 관련 조직관리

조직운영 & 생산성 관리

 

● TO-BE 포함 대상 예

IT 조직 구성 / Role 적립

Inhouse / Outsourcing 전략

전산 인력 Skill 강화 방안

 

> 정보 기술 전략 계획

정보기술 관련 추진전략 수립 & 투자계획

 

● TO-BE 포함 대상 예

IT 마스터플랜 수립 절차 정립

IT 투자 절차

신기술 검토 / 도입 절차

 

 

 

 


기대효과 및 ROI 분석

기대효과

 


ROI 분석

 

시간에 따라 정확한 연도 대신 Y, Y+1로 작성

총 절감은 시간이 갈 수록 늘어남 ~ 학습효과

총 투바지용은 시작연도에 가장 많음

유지보수 비용은 시작연도에는 없고, 시간이 갈 수록 늘어남

ROI(투자수익률)는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함

 

 

> 정량적 효과 산출

기회의 규모 -> 근본 원인 -> 조력자 -> 연간 효과

 

> 정성적 효과

● 고객만족

고객과의 지속적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부가 서비스의 제공

A/S에 대한 신속한 대응 & 서비스 만족도 증대

 

● 회사홍보

E-Markeing 통한 고객 만족도 증대 =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

=> 매출 증대

 

● 고부가 가치 업무 지향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

-> 고부가가치 업무 중심의 분석, 의사결정 업무에 많은 업무 비중 할애

 

● 분양율 제고

시장 및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분석

고객 행동 패턴에 대한 학습 및 분석을 통해

사업 수행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궁극적으로 분양율 & 수익성을 제고

 

● 정보 접근 용이성 개선

수작업에 의한 정보 통합 과정 감축

검색에 들어가는 비용, 시간 절감

-> 정보분석에 의한 양질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근 용이, 투명성 강화

 

● 주주가치 향상

비용 감소 & 고객 만족도 증가 -> 수익 증가

-> 기업의 EVA 증가 -> 주가 상승 반영 -> 주주들의 가치 향상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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