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자원의 조직화 - 조직 구조, 부서 운영, 비용 관리

2022. 10. 31. 02:12

MIS 기능의 조직화

MIS 기능

정보기술 통해 직접적인 정보 서비스 제공하거나 그러한 서비스를 지원한느 기능의 다양한 조합

  • MIS 기능 : 시스템 개발, 운영, 유지보수
  • MIS 보조기능 : 기술적 지원, 행정적 지원

 

MIS 기능의 조직화

정보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MIS 기능들과 수행인력 구성

> MIS 부서 주된 역할 

정보시스템 및 기술 계획 수립, 개발 및 구현, 운영 및 유지보수, 인프라 도입과 관리, 데이터 보호

 

 

MIS 부서의 변화

DP(Data Processing) 부서 ~ 1970년대 IT 부서 ~ 1990년대 2020년대
기계적 조직
계층적 구조
응용분야별, 기능별 조직 구조
기술 위주 내부조직편성
자료처리기술 지향
전산전문가로만 구성
독자적 업무수행체제
자료처리위주 업무분장
드문 조직변화
단위 부서 규모
유기적 조직
수평적 구조
행렬조직 구조
서비스 위주 내부조직 편성
다양한 정보기술지향
전산전문가 + 현업전문가
현업부서와 업무연계
정보화 위주 업무분장
빈번한 조직 변화
사업부 규모
전략적 역할
연구개발 기능 강화 -> 상품화, 서비스화 과정 주도적 참여
부서 간 벽 X 협업 -> 기업 경쟁력
훌륭한 CIO 확보
고객 중심적 IT 도입
클라우드 서비스 코디네이터 및 브로커 역할
정보보안 책임 강화

 

 

조직구조 : 집중형 / 분산형

  집중화 분산화
방향설정 자원의 통합적 관리 & 배분
조직차원 요구
전체비용 최적화
현업 중심의 자율적 배분
부문별 다양한 요구
사용자 요구 만족
개발 조직전체 요구 부응
조직 전체 MIS 구조
중앙의 전문가 확보
공통의 시스템 & 데이터 구축
부문별 요구 부응
현업 지향적 시스템 개발
부문별 전문가 확보
시스템 접근 용이성 제고
운영 규모의 경제 추구
정보기술 전문성 제고
기반구조 기술의 배양
다양성 추구
정보서비스 편의성 제고
사용 용이성 제공

최종 사용자 컴퓨팅 환경 진전-> 사용자그룹의 기술적 능력 배양 -> 사용자 요구 역할 증대 -> 분산화 촉진

 

 

MIS 부서 유형

  • 중앙집중형 : 부서 내에~
  • 분산형 : 사업부마다 떨어져 있음
  • 연방형 : 중앙 + 부문별 조직 (전체 지원 / 부문별 지원 나눠서 협력)
  • 사업부형 : 사업부로 독립한 MIS부서, 독립채산제
  • 독립기업형 : SDS, LG-CNS ...

중앙집중형, 분산형, 연방형 : 돈을 쓰는 조직

사업부형, 독립기업형 : 지원 + 영업 => 돈 벌어옴

 

 

MIS 부서 운영구조

MIS부서 내에 MIS기능과 요원들을 조직하여 운영하는 방식

  • 응용분야별 운영구조
  • 기능별 운영구조
  • 매트릭스 구조

 

● 응용분야별 운영구조

MIS 기능을 전체 조직의 업무 분야 or 기능부문에 따라 나누어 응용분야별로 인력 배치

사용자 부서별, 프로세스별, 기업 5대 영역/기능 (재무, 회계, 생산운영, 인사조직, 마케팅)

장점 : 응용분야별 현업 업무 파악 용이, 사용자 지향적 시스템 개발 가능, 전담요원화

단점 : 분야 간 통합 어려움, 업무량 차이에 따른 인력 조정 어려움

 

 

 

● 기능별 운영구조

MIS 기능별로 나누어 배치 ~ 기능별 전문성 중시

장점 : MIS 인력들의 기능별 전문성 향상, 업무 표준화, 전체 시스템 통합업무 균형 달성 용이

단점 : 사용자와 의사소통 구조 복잡, 사용자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어려움

 

 

 

● 매트릭스 구조

기본적으로는 기능별 구조 유지 + 응용자별 전문화된 연결 담당자 지정

사용자부서와 MIS부서 간의 연결 기능 보강

장점 : 기능별 조직구조의 장점 유지, 사용자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 가능

단점 : MIS부서 내의 시스템 요원 관리가 이원화 (기능 관리자 - 프로젝트 관리자)

 


MIS 부서의 운영

MIS 부서 및 책임자

조직 전체의 정보자원에 관한 정책을 총괄적으로 전담

고유의 기능과 업무에 대한 명확한 위치선정 필요

현업 지원 + 전략 수행 부서 역할 필요

 

MIS 부서의 책임자 역할, 위치, 명칭 계속 변화

컴퓨터 센터장 (기술적 효율성, 컴퓨터 활용 분야 탐색) -> 전산과장/전산실장 (업무 자동화, 컴퓨터 활용율 극대화)

-> IS실장 (정보요구 충족) -> CIO (전략적 도구, SIS구축 및 활용)

 

최고정보책임자 (CIO)

  • 기업 임원회의, 전략회의 주요 구성원
  • 기술적 능력 + 정치적, 조직적 안목
  • MIS 기능의 핵심 성공요인 파악
  • 미래지향적 과업 수행

 

CIO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 기능적 리더십 : MIS부서, 인력 관리
  • 기술적 리더십 : 기업 차원의 정보기술정책 및 체계를 수립
  • 조직적 리더십 : 기업 내 MIS 기능 및 부서 적절히 조직화
  • 사업적 리더십 : 사업적 요구, 기업 전략과 정보기술 활용을 연계

 

CIO가 본래 역할 수행에 어려움 겪는 이유

● 지식 간격

CEO의 IT 지식, 정보기술 이해 부족

~  CEO 정보통신기술관련 이해도 향상 중

 

● 신뢰 간격

CEO의 CIO에 대한 신뢰 부족

~ CIO의 조직, 산업에 대한 이해부족 주요 원인

 

 MIS 운영위원회

MIS부서가 조직의 요구 달성할 수 있도록 감독, 지원하기 위해 조직 각 부문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구성

각 부문이 요구하는 정보화의 우선순위 결정

계획, 집행, 통제 과정에서 각 부문 간의 의견조정

 

> 주요 역할 & 과제

  • 정보화 장기 비전 제시, 조직 전략 방향과 MIS전략 연계
  • 정보기술 관리 활용 관련 전사 리더십 확보
  • 정보화 우선순위 결정, 관련 자금, 인력 배분
  • CEO에게 올바른 정보화 방향 제시, 지원확보
  • MIS 구조와 관련한 문제 결정
  • MIS 부서의 평가 -> 전반적인 운영방향 감독

 

 MIS 관련 직무

  • 기술 지향적 직무
  • 운영 지향적 직무
  • 시스템 지향적 직무
  • 컴퓨터, 정보시스템, 솔루션 ~ 영업인력
  • 임원급 : CIO, CTO

 

● 기술 지향적 직무

정보기술 지식 갖추고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보수 참여

- 응용 프로그래머, 유지 보수 프로그래머, 시스템 프로그래머, 테스트 엔지니어, 기술문서 작성자, 네트워크 관리자

 

● 운영 지향적 직무

현재 가동 중인 시스템이 주어진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도록

- 컴퓨터 운영요원, 자료 입력요원, 자료통제요원, 보안 담당자

 

● 시스템 지향적 직무

사용자들과 그들이 요구하는 정보에 관심 -> 사용자 지원

사용자의 정보요구사항 파악, 필요 시스템 타당성 검토, 시스템 설계 

컴퓨터 이용한 업무 수행 포괄적 이해 + 의사소통 능력 + 논리적 설계 능력

- 프로젝트 관리자, 정보 분석가, 시스템 설계자, DBA, 컨설턴트

 

 

시스템 분석가 (System Analyst)

정보 시스템 분석, 설계 및 구현 = > 정보 기술 전문가

의도한 정보시스템 출력 결과 -> 정보 시스템 적합성 평가 -> 최종사용자, 소프트웨어 업체, 프로그래머와 의사소통

정보 기술 사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 및 설계 기술 사용

필요한 조직 개선 사항 식별하고 구현위한 시스템 설계

실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개발 관여 X

시스템 사용하도록 교육, 동기 부여 ~ 변화관리 에이전트 역할

비용분석, 설계 고려 사항, 지원 영향 개선 및 구현 일정개발 담당

할당되거나 지정된 시스템에 국한

코드 평가 및 수정, 스크립팅 검토

 

> 활동

계획된 시스템의 조직적 & 인적 영향 식별, 이해 및 계획

새로운 기술 요구사항이 기존 프로세스 및 기술 세트와 적절하게 통합되도록

시스템 흐름 처음부터 계획

비즈니스 필수 문서 생성 ~ 요구 사항 학습, 문서화

기술 요구 사항 작성

소프트웨어 설계자, 소프트웨어 제한 사항 이해

시스템 개발 중 프로그래머 도움 <- 사례, 순서도, UML, 다이어그램 제공

개발 프로세스 구성 요소 설계, 개발자에게 정보 제공

 

비즈니스 분석가 (Business Analyst)

조직, 비즈니스 도메인 분석 ->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스템 문서화 -> 비즈니스 모델 or 기술과의 통합 평가

작업 가능한 비즈니스 도메인 주제 : 워크플로, 청구중재, 프로비저닝, 보고 및 고객 관계 관리

요구 사항 기록

높은 추상화 수준 ~ 모든 산업에서 일 함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선

비즈니스 운영 업무 수행, 서비스 품질 개선, 새로운 솔루션의 통합, 테스트 지원

경영진 -  <연락 담당자> - 기술개발자

 

 

> 비즈니스 분석 유형

비즈니스 개발자 : 조직의 비즈니스 요구, 비즈니스 기회 식별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조직의 정책 및 시장 접근 방식 정의

프로세스 설계 - 조직의 워크 플로우 표준화

시스템 분석 - 기술 시스템에 대한 비즈니스 규칙 및 요구사항 해석

 

> BA는

교육 자료 개발 지원, 구현 참여, 구현 후 지원 제공

To-be 프로세스 : ex)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 순서도

데이터 모델 : 문서화된 데이터 모델로 표현된 데이터 요구사항

비즈니스 사례 : 재무분석

로드맵, 전략적 계획

 

Data science

과학적 방법, 프로세스, 알고리즘 시스템 사용 많은 구조/비구조적 데이터에서 지식과 통찰력 추출

데이터 마이닝, 기계 학습 및 빅데이터, 수학, 통계, 컴퓨터 과학

 

> 전문화 및 관련 경력

기계 학습 과학자 : 새로운 데이터 분석 방법 연구, 알고리즘 만듦

데이터 엔지니어 : 데이터 설계/구축/통합, 빅데이터 관리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 대규모 데이터 세트 활용 -> 회사의 요구사항 충족하는 정보 수집

데이터 컨설턴트 : 비즈니스와 협력하여 데이터 분석에서 얻은 정보의 최상의 사용 결정

데이터 아키텍트 : 성능 및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데이터 솔루션 구축

애플리케이션 아키텍트 : 비즈니스 전반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되는 방식, 사용자/기타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추적

 

 

MIS 인력관리 특성

  • 높은 이직율
  • 일정기간 경과 후 관리자로 전환 -> 전문 기술 사용에서 멀어짐
  • 정보기술의 보편적 기술화 -> 전문성, 희소성 저하
  • 새로운 시스템 개발 작업에서 이탈 -> 운영 유지 보수 업무 증가
  • 대학 및 기업 직무 교육 부족 -> 새로운 기술 파악 습득 부담

 

전문직 제도

MIS 분야 업무 계속하면서도 승진하는 경로 필요

일반적인 관리업무 X해도 승진 제도 보장

 

경력개발제도 (CDP)

본인과 합의 바탕 -> 경력 경로 설정 -> 교육 훈련 계획 수립 -> 성과에 따라 적절한 업무배치, 승진 시행

장기적, 종합적인 인적자원관리제도

조직의 비전과 = 개인의 비전 일치시키는 도구

개인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조직의 목표와 일치 중요

 

순한 보직 제도

현업에 대한 다양한 경험, 지식 확보

능력 발전 목적으로 다양한 부서에서 순환 근무

개인의 성과의지를 고려하여 배치

 

> 유형

신입인력을 일정 기간 현업 배치 -> 현업 지식 습득 후 MIS 배치

MIS 부서 내 순환 보직

응용 시스템 개발 시 MIS 인력 현업 이동 배치

 


MIS 비용관리

MIS에 비용 발생 - 비용(투자) 규모 급속히 커지고 있음

MIS 투자에 대한 비용과 혜택 측정 판단

 

비용 혜택 분석 방법

  • 현금 회수 기간
  • 순 현재가치법(NPV)
  • 투자 수익률(ROI)

 

MIS 수요

  • 내부 요인 : 조직의 규모, 사업의 특성, 전략
  • 외부적 요인 : 정보 기술, 경쟁의 정도, 시장의 변화

비용의 규모 <- MIS 수요에 의해 결정

 

운영 관련 하드웨어 컴퓨터, 주변장치 구입비용, 감가상각비, 유지보수비용, 보험료 
소프트웨어 각종 패키지 구입비용, 소프트웨어 사용로
인력 관련요원에 대한 급여, 교육·훈련 비용, 채용 & 해고 비용
데이터통신 통신 설비 구입, 유지보수비용, 보험료, 통신회선 사용로
기타 사무용 소모품 구입비, 출장비, 회의비, 자문비, 자료비, 외부서비스 이요로
기능 관련

시스템 하드웨어 구입비용,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개발 응용시스템 개발에 소요되는 개발비용
유지보수 시스템 운영비용, 갱신비용

 

 

MIS 비용의 처리

일반적 : MIS 비용을 기업전체의 간접비용으로 보고 MIS 부서에 예산 할당

조직의 규모, 내부 회계 처리기준, 관리방침에 따라 변화

  • 소규모 조직 : 기업 전체 간접비용
  • 대규모 조직 : 사용자 부서에 배분 ~> 비용 청구 시스템

 

비용 청구 시스템

> 기본 전제

부문별 책임경영제, 독립채산기능(스스로 수익관리)

효율적인 비용청구 시스템 구축 및 운용 가능

 

> 이점

비용 충당 - 회계목적 달성

사용자에 대한 MIS 자원의 공정한 배분

법률상, 대외계약상 요건만족

과도한 수요 통제

경영자의 계획 수립 지원

MIS 자원에 대한 통제기능 분산

 

> 문제와 해결방안

● 구축 운영 비용 발생 

● 지나친 비용 통제로 인식 새로운 요구 위축 

비용 혜택 분석 정교화 -> 성과 있음 제시

● 비용 청구 관련 부서간 갈등

필요성과 합리성에 대한 홍보 교육

섬세한 배려, 설득력 있는 정보서비스 제공

 

MIS 비용 산정

원가 개념

MIS 효용과 무관 -> 총 발생 비용이 얼마인지

하나하나 비용 측정에 많은 노력 소요

 

시가 개념

실제 발생비용과 무관 -> 해당 정보서비스의 시장가격을 기준

발생비용과 시가의 차액은 MIS부서에 남겨 추후 회사 간접비로 처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

 

 

비용 배분 방법

비용 할당

전체 발생비용 부서의 수, 직원의 수 또는 사용량 기준으로 각 부서에 할당

 

포준 오율

발생 비용에 관계 X -> 미리 정해진 오율 * 사용량에 곱하여 할당

전기 요금 계산 방법과 유사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