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원론 - 경영과 MIS, 가치사슬분석,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과 MIS
- 기업 :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본의 조직단위
- 회사 : 영리를 목적으로 설립되는 법인
=> 기업, 회사 : 가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
=> 존재 이유 : 기업 사명(Mission)
=> 사명을 지속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이윤창출 필요
경영
이윤 = 수익 - 비용
-> 최대화 : 수익↑ 비용↓
수익 ↑ | 비용↓ |
신제품 개발 (고객 니즈 충족 / 개발) 가격 인상 (제품 / 서비스 가치 상승) 신시장 개척 (지역적 / 계층적 시장 개척 |
인건비 절감, 재고비용 절감 ··· |
=> POS 시스템 판매시점정보 획득, 축적, 가공하여 고객의 Needs 분석 예측 온라인 시장 개척 |
=> KIOSK 시스템 인건비 절감 실시간 판매정보, 재고정보 파악 - 재고 비용 절감 |
의사결정 & 문제해결 과정
> 경영전략 수립
- 기업의 존재 이유 달성
- 경쟁우위의 달성
- 지속적 이익 창출 (수익 증가, 비용 절감)
> 경영전략의 이행
- 비즈니스 모델 및 가치사슬 구축
-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및 실행
> 이행 결과의 분석 및 평가
> 전략방향 수정
정확한 정보 적시 확보,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고객과의 의사소통
제품 / 서비스 전달 채널의 확보, 정보의 정확한 분석을 통한 신속정확 의사결정
=> 정보 시스템, 경영 정보 시스템이 가능하게 함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 전체에 이익을 동시에 추구, 그에 따라 의사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 (조건, 소극적)
CSV(Creating Shared Value : 공유가치창출)
경제/사회적 조건 개선시키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일련의 기업 정책 및 경영활동
(CSR 발전, 목적 자체)
비지니스 중심적 MIS
정보화 시대 핵심요소
- 데이터 : 하나의 사건 or 사물의 특징을 기술하는 원척적 사실
- 정보 : 의미있거나 유용한 문맥으로 변환된 데이터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 패턴, 추세, 관계 분석한 다양한 소스로부터 모여진 정보 (정보 + 시간)
- 지식 : 인간의 지적자원을 만들어내는 스킬, 경험, 전문성으로 (정보 + 인테리전스) 결합 ~ 지혜
경영정보시스템 (MIS)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촉진하기 위해서 사람, 제품,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회사 내에서 유통시키는 비즈니스 기능
가치 사슬 분석
조직 = 일련의 프로세스
각각의 프로세스는 개별 고객을 위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
주요가치활동
- 조달 물류 : 가공 X 재료, 자원 획득 -> 필요한 만큼 제조 과정으로 전달
- 생산 : 가공 X 재료, 투입물 -> 제품과 서비스로 변환
- 유통 물류 : 제품과 서비스 -> 소비자에게 배분
- 마케팅과 영업 : 소비자들에게 제품 홍보, 가격 측정, 판매
- 서비스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후에 고객들 지원
지원가치활동
- 회사 기반구조 : 회사 구성 방식, 부서의 구조, 환경, 시스템
- 인적자원 관리 : 직원의 교육, 채용, 보상 담당
- 기술 개발 : 프로세스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MIS 적용
- 물품 조달 : 가공X 재료, 자원, 장비 ... 투입물 조달
의사결정과 프로세스
조직구조와 의사결정
전략적 수준 | 관리적 수준 | 운영적 수준 |
경영자들 -기업 전략 계획의 일부로서 전반적 비즈니스 전략, 목적, 목표 개발 |
구성원들 - 변화를 인식, 적응, 이용위한 기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의 운영활동을 지속적으로 평가 |
구성원들 - 매일매일의 운영에 필요한 핵심 비즈니스 활동 개발, 통제, 유지 |
고위경영자, 시장, 리더, 중역 | 중간 경영자, 매니저, 감독 | 하위 경영자, 부서 관리자, 분석가, 사무직원 |
조직 외부, 기업 전체 | 조직 내부(가끔 외부), 범부서적 | 조직 내부, 부서 단위 |
장기, 연간, 다년간 | 단기, 일별, 월별, 연별 | 단기, 매일 매일의 운영활동 |
지식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정보 |
비구조화된 의사결정 | 반구조화된 의사결정 | 구조화된 의사결정 |
효과성 ~ 핵심 성공 요인 | 효율성 ~ 핵심 성과 지표 효과성 ~ 핵심 성공 요인 |
효율성 ~ 핵심 성과 지표 |
중역 정보 시스템 (EIS)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DSS) | 거래처리 시스템 (TPS) |
비즈니스 프로세스
프로세스
- 조직이 한 개 이상의 입력 통해 가치있는 산출물로 전화하는 활동
- 부프로세스 > 활동들 > 작업들
- 구성요소 : 활동, 의사결정, 역할, 지원과 저장소
효율성 / 효과성 지표
효율성 지표
- MIS 자체의 성과 측정
-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
- 주어진 자원 투입 -> 더 나은 결과 도출
- 처리율, 처리속도, 시스템 가용성, 정보 정확성, 응답시간
효과성 지표
- MIS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 올바른 일을 하는 것
-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 -> 설정한 목표 실제 달성
- 사용성, 고객 만족도, 고객 전환율, 재무 지표
E-Business
- 웹 1.0 : 고정된 문자 기반 정보 웹사이트
- 웹 2.0 : 사용자 참여 콘텐츠 ~ 오픈소스, 위키피디아...
- 웹 3.0 : '지능적' 웹 애플리케이션 기반 ~ 문맥기반서비스, 메타버스, NFT...
정보윤리와 정보보호
- 윤리적 컴퓨터 사용 정책
- 정보 프라이버시 정책
- 망 이용 목적 제한 정책
- 이메일 프라이버시 정책
- 소셜 미디어 정책
- 직원 모니터링 정책
정보시스템 기반구조
● 정보 MIS 기반구조
-> 운영 지원
백업, 복구, 재난복구, 업무 지속 계획
● 애자일 MIS 기반구조
-> 변화 지원
접근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신뢰성, 확장성, 사용성
● 지속가능한 MIS 기반구조
-> 환경 지원
그리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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