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ISP 이행 계획 수립

2022. 12. 22. 12:59

ISP - 이행 계획 수립

이행계획 수립절차

과제별 이행계획 수립 과제별 전개 전략 수립 이행조직 & 역할 정의 투자비용 & 효과 분석
  • 이행과제 정의
  • 우선순위 결정
  • Package 선정
  • 과제별 Owner 선정
  • 과제별 추진 일정 수립
  • 이행조직 설정
  • 이행조직의 역할 정의
  • 투자비용 산정, 회수기간 분석, 기대효과 정리

 


> 1. 과제별 이행계획 수립

● 이행과제 정의

각 아키텍처별로 도출된 개선과제에 대하여 

우선순위, 과제별 선/후행 관계 등을 고려 이행과제를 정의

 

정의된 이행과제 예

과제구분 IT 추진과제 이행방향제시
 IT

인프라

아키텍쳐

HW/SW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스템 안정성 & 가용성 향상 ● 시스템 이중화 구성
● 디스크 이중화
● 주요기간 서버 자원 확충
● 기존 시스템 재배치
● 하드웨어 장애 관리 체계 강화
통합 관리 체계 강화 ● 통합 백업 시스템 구축
●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시스템 통합 수행 ● 데이터 계층에서의 통합 수행
확장성 있는 시스템 구조 선택 ● Web / Application 서버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확장
● 확장성 있는 하드웨어 선정
인트라넷 표준 환경 제공 ● Web / Application 서버 활용
● JAVA 기술 활용
사용자 환경 개선 ● PC 용량 확충
●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일화

 

 

●  우선순위 결정

평가 관점 예

사업에 미치는 영향 :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활동 지원정도

개선의 시급성 : 현업에서 느끼는 과제 실현의 시급성

실현 가능성 : 선행 과제들을 고려했을 때 설정된 목표달성의 가능성

무형 효과 : 과제이행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정성적 효과, 파급효과

투자대비 효과 : 예상되는 투자에 대한 정량적 기대효과

●  Package 선정

 

 


> 2. 과제별 전개 전략 수립

●  과제별 Owner 선정

●  과제별 추진 일정 수립

 

 


> 3. 이행조직 & 역할 정의

●  이행조직 설정

조직

전사 전담 이행 조직 구성

과제별 이행 조직 구성

 

역할

이행 조직별 역할 정의

과제별 이행 시 장애요인 & 해결방안

 

●  이행조직의 역할 정의

이행조직 구성 주요 역할
Steering Committee CEO
경영 위원회
CIO
● e-M/P 과제의 이행에 대한 점검 & 평가
 주요 이행과제의 진행경과 보고 받음
 주요 의사결정사항에 대한 논의 & 평가
 각종 인력 & 자원 지원
각 TFT
(IT 기획팀)
IT 기획팀  이행 과제 진행 경과 처리
 전체 이행 과제 추진 일정 관리
 개발 파트 & 업무 파트간 업무 조성
각 TFT
(업무 파트)
해당 부서의 팀장
해당 부서의 팀원
 해당 업무 정의 & 프로세스 확정
 해당 과제별 추진일정 관리
 비즈니스 과제 해결방안 모색
각 TFT
(개발 파트)
개발 관련 외주 인원  업무정의 & 분석
 시스템 설계 / 구축 / TEST / 설치
 Data Conversion
 각종 시스템적 문제 해결
 신규 Solution의 탐색 &검토

 

 

 

 


> 4.  투자비용 & 효과 분석

●  비용분석

투자, 비용 항목 도출 & 확인

 

●  효과분석

투자회수기간 분석

정량적 / 정성적 효과 분석

 

정보화 투자효과분석의 필요성

  • 정보화 투자비용의 지속적 증가
  • 정보화 투자효과에 대한 확신 저하
  • 정보화 사업 실패율 증가 (평균 60%)
  • 정보화 실패시의 막대한 손실 발생
  • e-biz, CRM, KMS, SCM 등 정보기술의 다양성과 복잡도 증가
  • 대부분 정보화 프로젝트가 필수형이 아니라 선택형 ->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 어려움
  • 정보기술의 효과가 복합적, 간접적, 장기적, 무형적 -> 측정 어려움

 

평가지표 개발

  • 해당기업 사업 & KPI 분석
  • 해당산업 CSF 분석
  • 정보화 포트폴리오 분석
  • 선진기업 벤치마킹

 

- KPI 예

재무적 지표 내부 프로세스 지표
정보화로 인한 직접적인 비용감소 항목 (인건비, 사업비용)
정보화로 인한 직접적인 이익증가 항목 (매출액, 이익)
회의/보고/지시/문서처리 ... 부수업무 처리시간
전문업무 처리시간
인력생산성
경영관리층의 효율성 (POM)
업무처리의 정확도 / 적중도
혁신과 발전 지표 대고객 지표
정보공유화
업무표준화
e-비즈니스 역량 성숙도
정보기술 수준
지식학습
고객만족도
고객로열티
고객 수 (시장점유율)
고객불평불만 VOC
고객 이탈률

 

 

투자 평가 절차

평가대상 분석 -> 정보화 평가지표 개발 -> 정보화 영향 측정 -> 화폐가치 산출 -> 가치실현도 분석 -> 타당성 분석

 

 

변화관리 계획 수립

  • 새로운 직무로의 변화관리
  • 새로운 업무조직으로의 변화관리
  • 성과측정의 변화관리
  • 가치관의 변화관리
  • 새로운 정책으로의 변화관리
  • 새로운 시스템 사용으로의 변화관리
  • 교육과 Training 실시 방안 수립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