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
수요예측 기법
> 정성적 기법
과거 데이터가 없거나,신뢰성 떨어지는 경우 - 주관, 경험, 직관 의존
- 판매원 추정법
- 경영자 판단법
- 시장조사법
- 델파이법
● 판매원 추정법
주기적으로 판매원들이 수요 추정치를 작성, 이를 근거로 예측
고객 접점에서 활동하는 판매원이 고객 수요를 가장 잘 예측 o 전제
장점 : 지역별 예측치 쉽게 계산
단점 : 판매원의 개인적 편견 반영될 수 있음
● 경영자 판단법
주기적으로 경영자 집단의 의견, 경험, 기술적 지식을 요약하여 단일 예측치 얻음
● 시장조사법
설문서 등으로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고객의 관심사에 대한 가설을 만들고 검증하는 접근법
● 델파이법
익명의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합의도출을 위한 과정을 거쳐 예측치 구함
과거 데이터가 없거나, 경영자의 경험/지식이 없어 예측의 근거를 찾을 수 없을 때 이용
절차
(1) 설문서 작성
(2) 설문에 응답할 소수의 전문가 집단 선정
(3) 설문 회수, 결과 취합한 보고서 작성
(4) 보고서를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 처음 답 수정할 용의 있는지 질문
(5) 위 과정을 응답자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반복
> 정량적 기법
- 단순예측
- 이동평균법(단순/가중)
- 지수평활법
- 이중지수평활법
- 승법계절모형
- 인과형 모형(회귀분석법)
수요자료의 특성 (정량적 기법)
> 시계열 자료 > 단순예측,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이중지수평활법, 승법계절모형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하는 수요 값들
과거의 수요형태가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
- 확률적 요인
- 추세 변동
- 계절적 변동
- 주기적 변동
● 단순예측
평균 일정, 확률적 요소 변동성 낮은 경우 잘 맞음 / 추세, 계절 포함 x
1. 직전의 수요량이 다음 기간의 수요
y1, y2, y3 ···
y3의 예측값 = y2 (직전수요)
2. 직전수요 + 변동(증, 감)
y1, y2, y3 ···
y3의 예측값 = y2 + (y2 - y1)
● 단순이동평균법
최근 n기간 동안의 수요의 평균으로 예측
n이 작을 수로고 최근값 반영 -> 최근 수요 변동 민감
기간 | 신규 고객 수 |
1 | 20 |
2 | 24 |
3 | 30 |
4 | 27 |
5 | 23 |
6 | 26 |
7 | 21 |
8 | 28 |
(1) 9주 예측치 (4주 이동평균법)
F9 = 28 + 21 + 26 + 23 / 4 = 24.5
● 가중이동평균법
단순이동평균법과 유사, 최근 자료에 더 큰 가중치 부여
-> 최근 수요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가중치의 합 = 1
(2) 최근 자료부터 차례로 0.4, 0.3, 0.2, 0.1 가중치 적용한 예측치?
F9 = 28*0.4 + 21*0.3 + 26*0.2 + 23*0.1 = 25.0
● 지수평활법
가중이동평균법 발전 형태
필요한 자료가 적고 현실에서 많이 이용되는 예측기법
추세의 변화 반영 X -> 항상 실제 수요보다 높거나 낮게 나타남
º 전기에 구한 예측치
º 이번 기의 실제 수요
º 평활 상수 (0과 1 사이의 값)
a가 1에 가까운 큰 수 일수록 최근의 실제 수요에 큰 비중 -> 수요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Ft+1 = a*Dt + (1-a)*Ft
t+1기 예측치 = 평활상수*실제 수요 + (1-평활상수)*전기 예측치
기간 | 신규 고객 수 |
1 | 20 |
2 | 24 |
3 | 30 |
4 | 27 |
5 | 23 |
6 | 26 |
7 | 21 |
8 | 28 |
(3) 현시점 3주말이라 가정, 4주차 신규 고객 수를 지수 평활법을 이용하여 예측(평활상수 0.1, 1주차 예측값 23)
F2 = 0.1*20 + (1-0.1)*23 = 22.7
F3 = 0.1*24 + (1-0.1)*22.7 = 22.8
F4 = 0.1*30 + (1-0.1)*22.8 = 23.5
● 이중지수평활법
추세가 존재할 경우 추세 값을 추정하여 예측치에 반영 필요
추세추정치 : 현시점에서 계산한 평균치 - 바로 직전 시점에서 계산한 평균치
Ft : 평균 추정치
Ft = a*Dt + (1-a)*(Ft_1 + Tt_1)
평균추정치 = 평.평*실제수요 + (1-평.평)*직전 수요 예측치
Tt : 추세 추정치
Tt = b*(Ft - Ft-1) + (1-b)*Tt_1
추세추정치 = 추.평*(현재 평균추정치 - 직전 평균추정치) + (1-추.평)*직전기 추세추정치
Wt+1 : 다음기 예측치
Wt+1 = Ft + Tt
다음기 예측치 = 평균추정치 + 추세추정치
a : 평균 평활상수
b : 추세 평활상수
기간(주) | 수요(고객 수) |
1 | 10 |
2 | 22 |
3 | 29 |
4 | 39 |
(4) 이중지수평활법으로 5주차 수요 예측 (초기 평균추정치 10, 초기 추세추정치 9, a 0.3, b 0.2)
F1 = 10, T1 = 9
W2 = 10 + 9 =19
F2 = 0.3*22 + (1-0.3)*19 = 19.9
T2 = 0.2*(19.9 - 10) + (1-0.2)*9 = 9.2
W3 = 19.9 + 9.2 = 29.1
F3 = 0.3*29 + (1-0.3)*29.1 = 29.1
T3 = 0.2*(29.1 - 19.9) + (1-0.2)*9.2 = 9.2
W4 = 29.1 + 9.2 = 38.3
F4 = 0.3*39 + (1-0.3)*38.3 = 38.5
T4= 0.2*(38.5 - 29.1)+ (1-0.2)*9.2 = 9.2
W5 = 38.5 + 9.2 = 47.7
기간(t) | 실제수요 (Dt) |
평균추정치 Tt = b*(Ft - Ft-1) + (1-b)*Tt_1 |
추세 추정치 Tt = b*(Ft - Ft-1) + (1-b)*Tt_1 |
다음기 예측치 Wt+1 = Ft + Tt |
1 | 10 | 10 | 9 | 10 + 9 = 19 |
2 | 22 | 0.3*22 + (1-0.3)*19 = 19.9 | 0.2*(19.9 - 10) + (1-0.2)*9 = 9.2 | 19.9 + 9.2 = 29.1 |
3 | 29 | 0.3*29 + (1-0.3)*29.1 = 29.1 | 0.2*(29.1 - 19.9) + (1-0.2)*9.2 = 9.2 | 29.1 + 9.2 = 38.3 |
4 | 39 | 0.3*39 + (1-0.3)*38.3 = 38.5 | 0.2*(38.5 - 29.1)+ (1-0.2)*9.2 = 9.2 | 38.5 + 9.2 = 47.7 |
● 승법계절모형
계절요인이 있는 시계열 자료에 적용
계절요인 : 1년 이내의 기간 안에 수요량 증감을 반복하는 경우에 발생
(1) 계절별 평균 수요 계산
연간 총수요 / 계절 수 => 1 계절의 평균 수요 산출
(2) 계절지수 산출
연도별 각 계절의 실제 수요 / 1 계절 평균 => 계절지수 산출
(3) 평균계절지수 산출
연도별로 같은 계절의 계절지수 평균값 산출
(4) 다음 연도의 계절별 수요예측
기존방법 중 한 가지 적용, 다음 연도 총 수요를 예측
-> 총수요 / 계절 수 => 1 계절 평균 수요 * 계절지수 => 최종 예측치
기간(분기) | 기간별 수요(단위: 만 대) | ||
2009 | 2010 | 2011 | |
1 | 10 | 13 | 12 |
2 | 32 | 36 | 35 |
3 | 14 | 12 | 12 |
4 | 4 | 7 | 5 |
계 | 60 | 68 | 64 |
(1) 60/4 = 15, 68/4 = 17, 64/4 = 16
(2) 2009: 10/15 = 0.667 32/15 = 2.133 14/15 = 0.933 4/15 = 0.267
2010: 13/17 = 0.765 36/17 = 2.218 12/17 = 0.706 7/17 = 0.412
2011: 12/16 = 0.705 35/16 = 2.186 12/16 = 0.750 12/5 = 0.313
(3) 1분기: (0.667 + 0.765 + 0.705)/3 = 0.727
2분기: (2.133 + 2.218 + 2.186)/3 = 2.179
3분기: (0.933 + 0.706 + 0.750)/3 = 0.796
4분기: (0.267 + 0.412 + 0.313)/3 = 0.331
(4) 2012 예상 총 수요 66만
분기별 수요량 : 66만/4 = 16.5만
1분기: 0.727*165,000 = 119,955
2분기: 2.179*165,000 = 359,535
3분기: 0.796*165,000 = 131,340
4분기: 0.331*165,000 = 54,615
기간 (분기) |
연도별 수요(단위: 만대) 및 계절지수 | 평균계절지수 (a+b+c)/3 |
|||||
2009 | 2010 | 2011 | |||||
수요 | 계절지수 | 수요 | 계절지수 | 수요 | 계절지수 | ||
1 | 10 | 10/15 = 0.667 | 13 | 13/17 = 0.765 | 12 | 12/16 = 0.705 | (0.667 + 0.765 + 0.705)/3 = 0.727 |
2 | 32 | 32/15 = 2.133 | 36 | 36/17 = 2.218 | 35 | 35/16 = 2.186 | (2.133 + 2.218 + 2.186)/3 = 2.179 |
3 | 14 | 14/15 = 0.933 | 12 | 12/17 = 0.706 | 12 | 12/16 = 0.750 | (0.933 + 0.706 + 0.750)/3 = 0.796 |
4 | 4 | 4/15 = 0.267 | 7 | 7/17 = 0.412 | 5 | 12/5 = 0.313 | (0.267 + 0.412 + 0.313)/3 = 0.331 |
계 | 60 | 68 | 64 | ||||
평균 | 60/4 = 15 | 68/4 = 17 | 64/4 = 16 |
> 인과형 자료 > 회귀분석법
수요 변동이 시간 흐름이 아닌 특정 원인에 의해 영향받는 형태의 수요값
예측하고자 하는 대상과 그 대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을 때 사용
● 회귀분석법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여,
독립변수의 일정한 값에 대응하는 종속변수의 값을 예측하는 기법
주어진 좌표상의 점들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독립변수 x, 종속변수 y 간의 함수 찾는 것
선형회귀분석 : x와 y의 관계를 일차 식으로 표현하는 것
Y = a + b*X
Y : 종속변수 X : 독립변수
a : Y절편 B : 기울기
실제값과 회귀식에 의한 값의 차이의 제곱은 (Yi - a - bXi)^2
모든 점에 대해서 평균을 구한 값 : 평균제곱오차
X 독립변수 : 광고비 Y 종속변수 : 신규 고객수
Y= -8.09 + 10.92*X
? 8월 광고비가 17백만원으로 책정될 경우 예상되는 고객 수 예측
Y = -8.09 + 10.92*17 = 177.55 =177,550명
상관계수
두 변수간의 관련 정도
-1과 1 사이의 값을 가지며
r=0이면 두 변수 간에 아무런 인과 관계가 없음
r=1 혹은 -1이면 완벽한 선형관계 있음
예측 오차
실제값과 예측값의 차이(=예측 오차)가 적은 예측기법 = 좋은 예측기법!
확률적 오차
예측 불가능한 요인으로 인한 오차
편량오차
예측치가 계속적으로 높게(혹은 낮게) 나타나는 것, 예측 방법의 구조적 오류가 있을 때 발생
추세나 계절 패턴이 있음에도 무시하고 예측 하는 경우 많이 발생
누적 예측오차(CFE)
편량 오차 존재 파악
일정 기간 동안의 실제 수요와 예측치의 차이를 누적하여 더한 값
> 예측오차의 크기 측정
평균절대오차(MAD: mean absolute deviation)
실제값과 예측값의 절대 차이를 합하여 예측기간 수로 나눈 값
평균제곱오차(MSE: mean squared error)
실제값과 예측값의 차이의 제곱을 합하여 예측기간수로 나눈 값
표준편차 = 평균제곱오차의 제곱근
평균절대백분율 오차(MAPE)
실제 수요에 대한 MAD의 비율
참고 도서 : 생산운영관리, 유성열외, 이프레스, 2015
'전공 ✏️ > 생산 운영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괄생산계획(APP)과 기준생산계획(MPS) (0) | 2022.06.19 |
---|---|
입지선정 및 설비배치 (0) | 2022.05.01 |
생산능력 (0) | 2022.04.30 |
경쟁우선순위 & 생산운영전략 (0) | 2022.04.28 |
생산운영관리와 프로세스 (0) | 2022.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