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Q]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4 - 고급 마케팅 도구 스크립트 & 평가시험 문제 해설

2022. 12. 1. 14:06

4. 고급 마케팅 도구 - 스크립트

 

4.1 리마케팅 소개

리마케팅 소개

리마케팅내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했던 사용자에게 광고 콘텐츠를 다시 보여줄 수 잇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했다가 구매를 하지 않은 경우 리마케팅을 이용해 Google 디스플레이, 모바일 앱, Google 검색에서 이 사용자에게 관련 광고를 게재하면서 웹사이트 재방문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을 사용하려면 먼저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에서 광고 기능을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 관리 섹션에서 '추적 정보'를 클릭한 다음 '데이터 수집'을 클릭합니다. 
  • 그런 다음 리마케팅 및 광고 보고서 기능을 '설정'으로 전환합니다.

또한 Google Ads 또는 Display & Video 360 계정을 애널리틱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리마케팅을 설정한 다음에는 구체적인 '잠재고객'을 만들어서 공통된 속성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은 Google 애널리틱스가 구현되고 리마케팅 추적 코드가 사용 중인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쿠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이용하면 이들 사용자에게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웹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동영상을 클릭하여 재생한 적이 있는 사용자가 포함되는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리마케팅에서는 브라우저 쿠키가 사용되므로 웹사이트에 별도로 태그를 추가하지 않고도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한 사용자는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때까지 생성된 리마케팅 잠재고객에서 제외됩니다.

시작하려면 '관리'를 클릭한 다음 잠재고객 목록용으로 사용할 속성에서 '잠재고객 정의'를 클릭하세요.

'잠재고객'을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새 잠재고객'을 클릭하세요.

잠재고객 목록을 연결할 보기와 계정을 선택한 다음 '다음 단계'를 클릭하세요.

이제 미리 만들어진 잠재고객 정의의 목록을 이용해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옆에 있는 물음표에 마우스를 올리면 타겟 사용자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시됩니다. 잠재고객을 클릭하면 이 잠재고객에 포함된 최근 7일의 추정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에서 사용자에게 리마케팅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가능한 가입 기간은 1~540입니다.

비즈니스에 맞춰 더욱 구체적인 잠재고객을 만들려는 경우에는 잠재고객의 기본 자료로 사용할 세그먼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가져오기를 클릭한 후 현재의 속성에 있는 세그먼트를 선택하거나 세그먼트 선택 도구에서 바로 잠재고객을 만드세요.

새 잠재고객을 처음부터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잠재고객 작성 도구는 '맞춤 세그먼트' 작성 도구와 매우 유사합니다. Google 상품 매장에서 Android 상품 페이지를 조회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 리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옵션에서 조건을 클릭한 후 '페이지에 Android가 포함된' 세션을 찾는 필터를 만드세요.

잠재고객 설정이 완료되면 '적용'을 클릭하세요. 정의한 잠재고객의 예상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목록은 애널리틱스와 연결한 Google Ads 또는 Google Marketing Platform 계정에 표시됩니다. 이제 이들 제품에서 특정 잠재고객을 타겟팅하는 광고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이 검색 리마케팅의 요건을 충족하면 Google Ads 계정의 검색 및 디스플레이 리마케팅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 광고의 잠재고객 목록은 등록된 사용자가 1,000명 이상이어야 사용됩니다.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인구통계 측정기준인 '연령, 성별, 관심분야'는 검색 리마케팅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리마케팅은 내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전환에 도달하거나 구매를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다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행동에 기반해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더욱 정확하게 정의하고 캠페인을 맞춤설정하여 전환을 늘려보세요.

 


4.2 동적 리마케팅을 활용한 타겟팅 정확도 개선

동적 리마케팅 소개

애널리틱스의 동적 리마케팅을 이용하면 리마케팅 광고를 더욱 정교하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전에 내 사이트에서 조회했던 콘텐츠 또는 제품이나 실적이 우수한 관련 콘텐츠 및 제품, 구매 내역 및 인구통계에 기반해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상품 매장의 경우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 웹사이트에서 본 상품의 제품 ID를 수집했다가 나중에 이 제품을 동일한 사용자에게 광고로 보여주면서 웹사이트의 재방문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동적 리마케팅을 설정하려면 먼저 Google Ads 계정과 애널리틱스 계정을 연결하고,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광고 기능을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소매업체는 Google Ads 계정과 Google 판매자 센터 계정도 연결해야 합니다. 판매자 센터는 쇼핑객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에서 이러한 제품 데이터를 이용해 더욱 정교하게 광고를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계정을 연결하려면 판매자 센터에 로그인한 다음 Google Ads 고객 ID를 추가하세요.   

동적 리마케팅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동적 리마케팅의 카테고리 속성을 찾아서,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 다음, 웹사이트 태그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동적 리마케팅용 잠재고객을 만들어야 합니다.
  • 동적 리마케팅용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 Google Ads에서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센터에서 동적 리마케팅의 카테고리 속성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상품 매장은 소매업에 속하므로 소매 카테고리 속성을 이용하겠습니다. 필수 속성과 선택 속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조회한 제품,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조회한 제품의 총 가치를 추적하려고 하므로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할 때 3개의 속성을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해야 하는 카테고리 속성을 확인했으면 각 카테고리 속성을 측정기준의 이름으로 사용하면서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측정기준에 저장되는 정보를 알게 됩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저장하면 제품이 표시되는 페이지에 삽입할 추적 코드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됩니다. 이에 더해서 제품 ID, 페이지 유형, 총 가치 등의 정보를 전달할 코드를 추가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코드를 웹사이트 페이지에 추가한 후에, 정의한 맞춤 측정기준을 이용해 동적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잠재고객에 포함될 수 있는 사용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내 홈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또는 제품 페이지를 조회한 일반 사용자 
  • 내 웹사이트에서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 제품 목록 또는 제품 세부정보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의 구매를 포기한 사용자 
  • 전환에 도달한 적이 있는 사용자 

이 잠재고객은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었을 때와 같은 방식, 즉 맞춤 측정기준의 세그먼트를 이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본 강의의 끝부분에서 제공되는 링크를 이용해 업종에 따라 사전에 지정된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태그에 카테고리 속성을 추가하고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면 카테고리 속성을 기반으로 동적 속성을 만들고 이들 속성을 Google Ads 계정에 연결해야 합니다. 

  • 동적 속성을 만들려는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 속성 아래에서 잠재고객 정의를 클릭한 다음 동적 속성을 클릭합니다.
  • 새 속성을 클릭합니다. 
  • 업종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카테고리(예: 소매, 항공)를 선택하면 됩니다. 
  • 보기 메뉴에서 동적 속성 데이터가 제공되는 애널리틱스 보기를 선택합니다. 
  • 대상 계정에서 동적 속성과 연결할 Google Ads 계정을 선택합니다. 
  •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 동적 속성에서 페이지 태그에 추가한 카테고리 속성을 선택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한 후 Google Ads에서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Ads 캠페인을 설정한 후에는 내 사이트에서 조회했던 콘텐츠에 기반해 잠재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4.3 과정 요약

강의를 마치며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온라인 비즈니스를 분석하는 과정은 측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비즈니스를 분석하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매 과정을 완료할까?', '이 과정에서 고객을 잃는 지점과 고객을 유지하는 지점은 어디일까?'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는데, 측정을 통해 비즈니스 관련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주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수집한 데이터를 의사결정자들이 전략적 결정을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보기 쉬운 보고서로 만들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위해 맞춤 보고서와 대시보드를 만들고 배포합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때로는 거시적 트렌드를 파악하는 정도의 기본적인 분석을 하기도 하지만, 데이터에서 복잡한 세그먼트를 만들기도 하고 자회사의 실적을 업계 기준치와 비교하여 경쟁력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분석은 기대치를 기준으로 가설을 세우고, 측정항목이 기대치를 충족시킨 이유와 그에 미치지 못한 이유를 찾는 과정입니다.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데이터를 발견하면 분석을 통해 원인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분석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테스트입니다. 이는 분석에서 발견된 문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해결 방법을 시도하면서 측정항목을 기대 수준까지 높일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단계입니다. 개선의 기회를 찾고 효과가 있는 요인과 없는 요인을 선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테스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테스트에서 알아낸 사항을 반복하면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수정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고급 마케팅 도구

- 평가시험 4 ,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빨강, 해설은 파랑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여 전환에 도달한 경우
사용자에게 타겟팅 광고를 게재하여 웹사이트 재방문과 전환을 유도한 경우
사용자가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여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를 구분할 수 없는 경우
사용자가 경쟁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2.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을 사용 설정하려고 할 때 먼저 사용 설정해야 하는 기능은? (맞는 보기 모두 선택)
광고 보고서 기능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Google Ads 또는 Display & Video 360 계정 연결
맞춤 측정기준

 


3.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할 수 있는 리마케팅 잠재고객은? (해당되는 보기 모두 선택)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웹사이트에서 특정 동영상을 재생한 사용자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Google 검색에서 제품을 검색한 사용자  ->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했다 구매하지 않은 경우 리마케팅 통해 구매 유도


4. 리마케팅에서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Google 서비스는? (맞는 보기 모두 선택)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oogle Sites
모바일 앱
Google 검색


5. 한 사용자가 리마케팅 잠재고객에 포함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120일
180일
365일
540일 -> 설정 가능한 가입 기간 1~540


6.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맞는 보기 모두 선택)
사전 정의된 세그먼트
맞춤 세그먼트
사용자 이메일 주소
내 웹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는 사용자


7. 잠재고객 목록에서 Google Ads 검색 광고 리마케팅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용자 쿠키 수는?
100
1000
2000
5000


8. 다음 중 사용자의 웹사이트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동적 리마케팅으로 타겟팅할 수 있는 사용자는? (맞는 보기 모두 선택)
긍정적인 제품 리뷰를 게시한 사용자  -> 이미 구매했기 때문에 X
웹사이트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제품 세부정보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의 구매를 포기한 사용자


9. 소매업 카테고리에 동적 리마케팅을 설정할 때 Google Ads에 연결해야 하는 대상은?
Google 검색 센터
Google 애널리틱스 센터
Google 판매자 센터 -> 쇼핑객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Google 고객센터

 


10. 동적 리마케팅을 설정할 때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맞춤 세그먼트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
맞춤 보고서

카테고리 속성 -> 맞춤 측정기준 -> 웹사이트 태그 업데이트잠재고객 -> 속성 ->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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