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Q]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1 - 데이터 수집 및 처리 스크립트 & 평가시험 문제 해설
1. 데이터 수집 및 처리 - 스크립트
1.1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
그럼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은 데이터를 수집할 웹사이트 페이지에 삽입되는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부터 시작됩니다. 추적 코드의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사용자 상호작용은 페이지 로드처럼 간단하며, 동영상 재생 버튼이나 링크의 클릭처럼 구체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는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되며, 보고서에서 이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됩니다.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와 관련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으로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다른 페이지에 동일한 기본 추적 코드를 설치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와 세션을 별도로 집계합니다. 여러 도메인에 걸쳐서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나중에 다룰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조회' 분석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조회'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합니다. '조회'는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 문자열이며,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URL 문자열을 분석해보면 조회를 실행한 사용자와 관련된 일부 유용한 정보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설정된 언어
- 사용자가 조회 중인 페이지의 이름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화면 해상도
- 조회를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결하는 애널리틱스 ID
위의 정보는 조회를 통해 전송되는 정보의 일부이며, 사이트 및 추적 대상과의 사용자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조회에는 임의로 생성된 사용자 식별자와 같은 정보도 포함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Google 애널리틱스가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조회의 3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뷰' 조회
- '이벤트' 조회
- '거래' 조회
'페이지뷰' 조회는 추적 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됩니다. 이는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는 조회 중에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추적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열 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뷰 조회가 전송됩니다.
'이벤트' 조회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 특정 URL 또는 회전식 제품 목록을 클릭하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조회를 통해 URL에서 이벤트 액션, 카테고리, 라벨, 값 등 4개의 데이터 매개변수가 전송됩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보고서에서 내 웹사이트에 해당하는 상호작용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적에 대해서는 다른 시간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 조회(일명 '전자상거래' 조회)는 구매한 제품, 거래 ID, 재고 보관 단위(SKU)와 같은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설정하면 장바구니에서 제품이 추가 또는 삭제되었는지에 관련 없이 제품 카테고리와 같은 추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조회한 횟수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공유 또는 트윗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소셜 조회' 등의 추가 조회를 이용하여 페이지 시간을 보고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페이지뷰, 이벤트, 거래 조회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조회에서 전송되는 일부 정보(예: 언어, 페이지 제목)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한 바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다른 소스(예: IP 주소, 서버 로그 파일, 기타 광고 게재 데이터)를 이용하는 데이터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가 정보를 이용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위치
- 사용자의 브라우저, 운영체제에 대한 세부정보
-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소스/매체
조회에서 전송되거나 추가 데이터와 함께 확대되는 이러한 매개변수 중 상당수는 Google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전환되므로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측정기준은 구체적인 '국가'나 '기기 유형'에 대한 측정항목처럼 측정항목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조회가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추가 데이터와 결합되면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이들 정보 모두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보고서와 데이터의 의미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2 사용자 및 세션 분류하기
사용자 및 세션으로 데이터 분류하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초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합니다.
- 그런 다음, 조회를 세션(사용자가 사이트에 참여한 시간)으로 분류합니다.
- 마지막으로, 추적 코드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소스와 결합합니다.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첫 번째 단계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는 재사용자의 신규 방문을 별도로 식별합니다. 추적 코드가 있는 페이지를 사용자가 방문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 쿠키와 연결되는 임의의 고유 ID가 생성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각각의 고유 ID를 고유 사용자로 간주합니다. 신규 사용자가 감지될 때마다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로 집계하고 이를 조회와 함께 전송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기존의 ID를 감지하면 조회와 함께 '재사용자' 값으로 전송합니다.
사용자를 구분할 때 주의해야 할 2개의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가 세션에서 브라우저 쿠키를 통해 고유한 사용자를 인식하므로 사용자 정보는 웹브라우저에서 쿠키가 삭제 또는 차단되면 사라집니다.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쿠키를 삭제하면 다음 번에 브라우저에서 추적된 웹페이지를 로드할 때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고유 ID를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애널리틱스에서 이 사용자를 '재사용자'가 아닌 '신규 사용자'로 집계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여러 세션에 걸쳐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단, 동일한 기기의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한 세션이어야 함). 애널리틱스의 기본 설정에서는 다른 기기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인식하지 않지만, 각 기기를 고유 사용자로 집계합니다. 여러 기기에서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User ID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이 내용은 나중에 다룰 예정임).
세션 정의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참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조회의 생성 시간에 기초해 사용자 조회를 분류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항목은 '세션수'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때 세션이 시작되고 '페이지뷰' 조회가 생성됩니다. 이 조회는 다른 조회가 기록되지 않으면 30분 후에 종료됩니다. 세션이 종료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돌아가면 새 세션이 시작됩니다.
그럼 조회가 세션으로 분류되는 방식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의 홈페이지를 방문한 직후에 클릭 없이 사이트를 떠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이 사용자로부터 세션 1회에 '페이지뷰' 조회 1회가 발생했다고 기록됩니다.
두 번째는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페이지뷰' 조회 세션이 시작된 후,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을 통해 추적되는 동영상의 재생 버튼을 클릭해서 '이벤트' 조회가 실행되는 경우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이 사용자로부터 세션 1회에서 2회의 조회(홈페이지 '페이지뷰' 조회와 재생 버튼 클릭 '이벤트' 조회)가 발생했다고 기록됩니다.
세 번째 예는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을 방문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브라우저에서 새 탭을 즉시 열어서 다른 웹사이트를 조회하고 여기에서 30분 넘게 시간을 보낸 다음에, Google 상품 매장의 탭으로 돌아와서 동영상의 재생 버튼을 클릭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 사용자의 세션이 개별 세션 2회로 기록됩니다.
사용자가 두 번째 탭을 조회하는 동안 첫 번째 세션의 제한시간이 초과되었으므로 첫 번째 세션에는 '페이지뷰' 조회가 포함되고, 두 번째 세션에는 '이벤트' 조회가 포함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비활동 시간이 30분을 넘으면 세션의 제한시간이 초과되지만,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반영하여 구성에서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인 사이트에서는 세션의 제한시간을 30분으로 설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 세션 제한시간을 사이트에서의 평균 동영상 시청 시간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하면 기본 세션 제한시간을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구성하면 보고서에 표시되는 다양한 측정항목(예: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다른 소스 연결
처리 과정의 세 번째 단계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는 추적 코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지정된 다른 소스와 연결합니다. 그럼 측정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다른 Google 계정에 연결하여 외부 시스템의 데이터를 추가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POS(판매 지점), 웹 연결 키오스크와 같은 웹 연결 기기의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조회를 전송하는 추적 코드와는 달리 Google 이외의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URL 문자열을 통해 데이터 수집 조회를 직접 전송해야 합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맞춤 추적 ID를 이용해 조회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들 조회를 지정된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있는 애널리틱스 개발자 도움말에서 측정 프로토콜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Google Ads, 애드센스, Google Search Console 등 다른 마케팅 도구의 데이터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Ads 클릭수, 노출수, 비용 데이터를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의 처음 3개 단계입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처리를 완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다음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1.3 구성 설정 적용하기
구성 규칙을 이용해 데이터 변환하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의 처리 방식을 결정하는 데이터 구성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데이터 필터, 목표, 데이터 분류,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데이터 가져오기 등의 기능을 구현하여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더욱 세밀하게 정의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필터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설명한 것처럼, 보기에서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특정 데이터만 포함하거나, 처리 중인 데이터를 수정하는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니즈와 관련이 있는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터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처리 중인 데이터에 적용하는 '규칙'을 말합니다. '필터 유형'과 일치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필터가 데이터에 적용됩니다. 필터 유형과 일치하지 않으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필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필터 사용이 필요한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는 보기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환하려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국가에 대한 데이터만 보여주는 보기에서는 이 국가의 데이터만 포함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하나는 고객 데이터에 대한 보기에서 내부 직원 트래픽을 제외하려는 경우입니다.
어떤 필터를 구현할지는 구체적인 측정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필터를 설정하기 전에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지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터와 관련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표
Google 애널리틱스에는 4개 유형의 목표가 있습니다.
- 도착(또는 페이지뷰)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 이벤트 목표는 이벤트로 정의된 특정 행동이 실행되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위의 두 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표이지만,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기 위해 다른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기간 목표는 세션이 일정 시간 이어지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 '세션당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 목표는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구성한 목표별로 세션당 전환이 한 번만 집계됩니다. 따라서 PDF 다운로드라는 이벤트 목표를 정의한 경우 동일한 세션에서 PDF를 다섯 번 다운로드해도 전환 1회로 집계됩니다.
데이터 처리 중에 애널리틱스가 목표의 조회 데이터를 감지하면서 목표 달성, 목표 가치(지정한 경우), 목표 전환율을 계산하며, 이들 통계가 보고서에 포함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지막 캠페인, 검색 또는 사용자를 추천한 광고가 전환 및 전자상거래에 기여했다고 간주합니다.
채널 그룹 및 콘텐츠 분류
수집한 데이터를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구성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채널 그룹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맞춤 채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콘텐츠 분류를 이용하면 웹사이트의 구성에 따라 보고서에서 측정항목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대해 이미 알아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이라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하면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그룹을 지정한 후 이를 보고서 전체에서 측정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보고서에서 이차적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 기본 측정기준으로, 또는 세그먼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와 세그먼트에 대해서는 다른 강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맞춤 측정항목'은 표준 측정기준이나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전 정의 측정항목으로 측정할 수 없는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자체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 데이터에는 조회 데이터, 맞춤 측정기준이나 맞춤 측정항목에 저장된 확장 데이터, 그리고 업로드된 측정항목을 요약할 수 있는 요약 데이터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정보는 오프라인 비즈니스 도구(예: 콘텐츠 관리 시스템,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에서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는 정보입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 가져오기를 이용하면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조회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별적으로 수집한 자체 비즈니스 데이터를 포함시키면 보고서에서 더욱 풍부하고 통찰력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 기능은 비즈니스용으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맞춤설정할 때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의 일부입니다. 데이터가 처리되려면 먼저 이들 데이터 구성 규칙을 설정해야 합니다.
데이터 처리가 완료된 후에는 해당 데이터의 구성 설정을 소급해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구성을 설정하고 분석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강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4 데이터 저장하기 및 보고서 만들기
보고서의 신속한 생성을 위해 데이터 저장하기
데이터에 구성 설정이 적용되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측정기준으로 변환하고, 이와 연결된 측정항목을 계산하며,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자체 통합 데이터베이스 표에 각 측정항목을 저장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위치, 기기 유형, 브라우저 유형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데이터를 변환합니다.
모든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는 측정기준별로 측정항목 여러 개가 연결됩니다. 대부분의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측정기준 행과 이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열을 볼 수 있습니다.
목표나 향상된 전자상거래 같은 구성을 설정하면 측정항목도 포함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양한 측정기준으로 분류되는 측정항목을 두 가지 방식으로 집계합니다. 즉, 총 세센수, 사용자 수, 페이지뷰 수처럼 통합 집계하거나 구체적인 측정기준(예: 세센수, 국가당 신규 사용자 수)에 따라 집계합니다. 이러한 집계는 Google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자 또는 세션으로 분류하는 데이터 처리 중에 진행된 계산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주요 측정항목의 집계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페이지뷰 조회의 시각을 포착한 후 이를 다음 페이지뷰 조회의 시각에서 빼서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합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는 사용자가 세션에서 발생시킨 순 페이지뷰 조회수의 평균값입니다.
- 평균 세션 시간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나거나 세션의 제한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첫 번째 조회부터 마지막 조회까지 이어진 평균 시간입니다.
- 이탈률은 세션 시간이나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사이트에서 두 번째 상호작용 없이 상호작용을 한 번만 발생시킨 사용자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계산됩니다. 이탈이 발생하면 이 방문의 페이지뷰에 할당된 세션 시간과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0이 됩니다.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처리 중에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생성할 때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데이터에 적용되는 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단일 조회에 대한 데이터를 구성하는 측정기준도 있고, 전체 세션이나 개별 사용자의 데이터에 적용되는 측정기준도 있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3개의 범위가 적용됩니다.
- 조회 수준
- 세션 수준
- 사용자 수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각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적용할 범위를 정합니다.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만 쌍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제목'과 같은 '조회 수준' 측정기준을 '총 세션수'와 같은 '세션 수준' 측정항목과 연결하는 것은 '페이지 제목'이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변경되지만 '세션수'는 각 세션이 완료될 때 변경된다는 점에서 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표준 보고서에서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자동으로 연결되지만, 직접 만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범위는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서 여러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범위 설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가 측정기준과 이에 연결된 측정항목을 정하면 계정에서 고유 속성 ID와 필터링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생성된 보고서 보기별로 필터 및 구성 설정이 적용된 데이터가 '통합' 데이터 표에 추가되며, 이 표에서는 매일 데이터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통합 표는 애널리틱스의 표준 보고서를 신속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보조 측정기준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거나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서 애널리틱스에서 더욱 세부적으로 맞춤설정된 보고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데이터의 통합 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통합 표가 없으면 애널리틱스에서 원본 세션 데이터로 돌아가서 즉시 보고서를 처리하고 통계를 계산합니다.
일부 경우에는 포함시킬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애널리틱스가 보고서에서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계산하지 않고 데이터의 샘플을 보여줍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보기 수준이 아닌 속성 수준에서 샘플링이 발생합니다. 즉, 보기 수준의 필터가 적용되기 전인 속성 수준에서 샘플 집합이 정해집니다. 따라서 필터가 적용된 보기에서는 샘플링으로 인해 세션수가 실제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360 고객의 경우 샘플링이 보기 수준에서 발생하므로 보기 필터가 샘플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수집되고 처리되는 데이터는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예를 들어 보기에서 데이터를 제외하는 필터를 설정한 경우, 데이터 처리 중에는 이 보기의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복구되지 않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처리가 완료되면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 Core Reporting API를 이용해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체 보고서 도구를 만들거나 데이터를 추출하여 타사 보고서 도구로 보낼 수 있습니다.
1.5 측정 계획 수립하기
측정 계획을 만드는 방법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할 데이터와 설정할 기능을 정하려면 비즈니스의 측정 전략을 명확하게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비즈니스의 목표와 목표의 성과를 측정할 방법을 꼭 정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에 비즈니스의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 행동(예: 구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광의의 비즈니스 목표를 나타내므로 '거시' 전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기본 목표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협의의 목표(예: 이메일 쿠폰 신청, 신제품 알림 신청)가 있을 수 있는데, 거시 전환에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행동이므로 '미시' 전환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마다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이 다릅니다.
- 전자상거래 사이트: 뉴스레터 신청이라는 미시 전환을 거치는 제품 구매가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리드 생성 사이트: 소셜 미디어 사이트 팔로우라는 미시 전환을 거친 후의 연락처 작성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게시자: 기사 클릭이라는 미시 전환을 거친 후 일정량의 콘텐츠에 참여하는 것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정보 및 지원 사이트: 지원 도움말 평가와 같은 미시 전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 안내 과정을 끝까지 따라가는 것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을 정의하면 측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이용하면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Google 애널리틱스의 구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에는 전체적인 비즈니스 목표, 이 목표를 지원하는 다양한 전략, 전략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전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각 전술에는 거시 전환 또는 미시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KPI)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거시 전환을 이용하면 다양한 전략을 지원하는 여러 전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미시 전환수는 거시 전환으로 이어지는 사용자 행동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측정항목입니다.
거시 전환수와 미시 전환수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측정 계획을 세우면 이들 측정항목을 수집하기 위해 Google 애널리틱스를 설정할 방법을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온 내용은 매우 축약된 측정 계획의 한 가지 예시에 불과합니다. 비즈니스의 구조와 비전에 따라 더욱 풍부하고 세부적인 측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통해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Google 상품 매장의 양방향 측정 계획을 예시로 사용하세요.
1. 데이터 수집 및 처리
- 평가시험 1 , 정답 및 해설
1. 도메인이 다른 여러 페이지에 기본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설치한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및 세션 수를 각각 별도로 집계합니다.
참
거짓
2.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고를 위해 데이터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URL을 일컫는 명칭은?
태그 -> 구글과 같은 제3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추가하는 코드 스니펫
조회 -> 사용자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 문자열
측정기준
측정항목
3.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 애널리틱스로 페이지뷰 조회를 전송하는 경우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할 때마다 -> 이벤트
사용자가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마다 -> 거래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수행할 때마다-> 사용자 수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로드할 때마다 -> 페이지뷰
4.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 애널리틱스로 이벤트 조회를 전송하는 경우는?
사용자가 페이지뷰 추적을 사용하는 액션을 수행할 때마다
사용자가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을 할 때마다
사용자가 캘린더에 이벤트를 추가할 때마다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을 사용하는 액션을 수행할 때마다
(이벤트 조회 :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 가능)
5. Google 애널리틱스가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브라우저 쿠키
인공 지능
임의로 할당된 고유 식별자
순차 고유 식별자
-> 브러우저 쿠키와 연결되는 임의의 고유 ID 생성
6.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애널리틱스 쿠키를 삭제하는 경우 결과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에게 새 애널리틱스 쿠키를 설정하도록 알림
애널리틱스가 추적 코드로 과거에 수집된 데이터와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연결하지 못함
다음에 브라우저에서 추적된 페이지를 로드할 때 애널리틱스가 새 고유 ID와 브라우저 쿠키를 설정함
애널리틱스가 재방문자를 자동으로 인식함 -> 쿠키를 삭제하면 신규 사용자로 집계
7. 기본적으로 Google 애널리틱스는 여러 세션에 걸쳐 다양한 브라우저와 기기에서 재방문하는 재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참
거짓 -> 여러 세션에 걸쳐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으나, 동일 기기의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한 세션이어야 함
8. Google 애널리틱스의 세션 시간은 기본적으로 몇 분인가?
5
15
30 -> 다른 조회가 기록되지 않으면 30분 후에 종료됨
60
9. 판매 시점 시스템(POS)과 같은 웹 연결 기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경우 사용해야 하는 기능은?
데이터 가져오기
브라우저 쿠키
네트워킹 프로토콜
측정 프로토콜
-> 추적 ID를 이용해 조회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들 조회를 지정된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
10. 이벤트 목표가 동영상 재생으로 정의된 경우 같은 세션에서 해당 동영상을 3회 재생 시 Google 애널리틱스에 기록되는 목표 전환수는?
1 -> 구성한 목표별로 세션당 전환이 한 번만 집계됨
2
3
4
11. 다음 중 Google 애널리틱스의 목표 유형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도착 페이지 ->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
장바구니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
기간 -> 세션이 일정 기간 이어지는 것이 목적
12. 필터를 사용하여 데이터가 보기에서 제외된 경우 30일 이내에 복구될 수 있습니다.
참
거짓 ->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복구 불가
13. 다음 중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사용할 수 있는 범위는?
이벤트 수준, 세션 수준, 거래 수준 범위
위치 수준, 기간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조회 수준, 세션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이벤트 수준, 기간 수준, 거래 수준 범위
14. 측정 계획을 정의할 때 맞는 순서는?
비즈니스 목표 > KPI > 주요 액션
KPI > 주요 액션 > 비즈니스 목표
주요 액션 > KPI > 비즈니스 목표
비즈니스 목표 > 주요 액션 > KPI
15. 측정 계획에서 거시 전환이란?
비즈니스 성공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사용자가 수행하는 주요 웹사이트 액션으로, 지정한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는 것
사용자가 수행하여 주요 액션으로 연결되는 보조 웹사이트 액션
측정 작업을 위한 Google 애널리틱스의 단축키 목록
(거시 전환 :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에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 행동
미시 전환 : 거시 전환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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