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Q]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3 - 고급 분석 도구 및 기법 스크립트 & 평가시험 문제 해설
3. 고급 분석 도구 및 기법 - 스크립트
3.1 통계를 위한 세그먼트 데이터
세분화 소개
Google 애널리틱스의 세분화는 보고서에서 하위 집합의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세그먼트 또는 세션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에는 최대 90일의 여러 세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연령, 기간, 성별,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만 표시되도록 사용자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션 세그먼트는 단일 세션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행동으로 한정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하나의 세션에서 도달한 목표나 발생시킨 수익을 세션 세그먼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세그먼트를 보고서 하나에 추가하여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세그먼트의 장점입니다. 구매한 사용자의 세그먼트와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비교하여 구매에 영향을 준 요인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유료 검색과 같은 특정 트래픽에 기반한 세그먼트를 만들어서 이를 이메일 캠페인에서 발생된 세션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 소스에서 어떤 유형의 사용자가 유입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와 세션 세그먼트는 측정기준, 측정항목, 세션 날짜를 이용해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 액션의 순서를 이용해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개요와 같은 보고서에서는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가 자동 적용되고 선택한 기간에 해당하는 모든 사용자가 포함됩니다. 세그먼트를 추가하려면 회색 화살표를 클릭하여 세그먼트 작성 도구를 여세요.
세그먼트에는 기본 세그먼트와 맞춤 세그먼트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기본(또는 시스템) 세그먼트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며 시스템 섹션에 표시됩니다. 맞춤 세그먼트는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세그먼트이며 '맞춤' 섹션에 표시됩니다.
다른 사용자가 만든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자신이 만든 맞춤 세그먼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할 것 같은 세그먼트는 즐겨찾기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이들 세그먼트는 선택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기본 세그먼트
기본 세그먼트를 선택하려면 시스템 섹션을 클릭하고 적용하려는 세그먼트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태블릿 트래픽을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태블릿 트래픽과 보고서에 있는 모든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들 세그먼트는 삭제하거나 Google 애널리틱스를 종료할 때까지 모든 보고서에 계속 적용됩니다.
세그먼트를 삭제하려면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하세요.
보고서에서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비교하려면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세그먼트를 선택하세요. 이들 세그먼트는 상단의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 옆에 표시됩니다.
비교를 위해 더 간략한 보고서를 원한다면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를 사용중지하고 적용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하면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만 비교합니다.
세그먼트를 추가하려면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한 번에 최대 4개의 세그먼트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 세그먼트에는 작업 드롭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복사'를 선택하면 세그먼트를 복사하고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구축'을 선택하면 리마케팅에서 사용할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함).
맞춤 세그먼트
기본 세그먼트뿐 아니라 맞춤 세그먼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적용된 세그먼트 필드 아래에서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여기에서 맞춤 세그먼트에 적용할 특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기술환경, 행동, 세션 날짜, 트래픽 소스, 전자상거래(웹사이트에 구축된 경우)를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구통계에서 연령대를 '25~34세'로 선택하고 언어에 스페인어인 'es'를 입력하면 스페인어로 설정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25~34세 사용자의 데이터가 필터링됩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입력된 특정 값에 일치시키는 고급 세그먼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그먼트 내에서 조건을 구성하는 필터를 여러 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상호작용의 순서에 기반한 세그먼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를 조회한 후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페이지뷰 또는 이벤트를 혼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세그먼트 공유'를 클릭하면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솔루션 갤러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공유해도 데이터는 공유되지 않으며, 세그먼트만 공유됩니다. 다른 사용자가 만든 새로운 세그먼트를 갤러리에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샘플링 후에 적용됩니다. 보고서에 표시된 데이터가 샘플이라면 세그먼트에 표시되는 데이터도 샘플입니다.
고객 행동을 심도 있게 분석해야 하는 경우에는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분리하는 세그먼트를 만들어서 웹사이트 실적 개선의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3.2 채널별 데이터 분석
채널 보고서를 사용하여 분석하기
채널 보고서로 이동하려면 획득, 전체 트래픽, 채널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채널 보고서에는 채널별로 분류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타겟팅하는 Google Ads 또는 Google Marketing Platform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디스플레이 채널로 분류됩니다.
Google 검색을 통해 게재되는 광고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유료 검색 채널로 분류됩니다.
전환 메뉴에는 Google 상품 매장에서 설정한 목표가 표시됩니다. 스마트 목표는 Google의 기계 학습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는 목표입니다(자세한 내용은 본 강의 끝 부분에 나오는 링크 참조).
메뉴를 클릭하고 '목표 1: 구매 완료'를 선택합니다.
여기에 나온 예시 분석에서는 기간을 '2016년 2월 1일'~'2016년 2월 29일'로 설정하세요. 날짜 선택 도구를 열고 '이전 기간과 비교'를 선택하면 연속된 두 달의 채널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만든 Android 방문 페이지 세그먼트를 적용합니다.
더 간략한 보고서를 보려면 세그먼트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를 삭제합니다.
이제 1월과 2월에 Android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완료한 구매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Android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전체 '구매 완료' 전환율이 이전 달보다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구매 횟수도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열 제목 '구매 완료(목표 1 전환율)'를 클릭하면 전환율을 기준으로 채널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유료 검색 전환율의 변동률(%)을 확인해 보세요. 이 예에서는 이 값이 2월에 상승했는데, 이를 통해 매장의 유료 검색 캠페인이 성공적이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 수' 항목 헤더를 클릭하여 신규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신규 사용자 수의 변동률이 채널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이 세그먼트의 신규 사용자 수가 2월에 유료 및 자연 검색, 직접, 추천에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천 채널을 클릭해서 세부정보를 확인하세요.
여기서 Android 상품 페이지로 추천을 보내고 있는 웹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Android 브랜드 상품을 홍보할 때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3.3 잠재고객별 데이터 분석
잠재고객 분석에서 활동, 동질 집단, 벤치마킹 이용하기
활성 사용자 보고서를 보면 내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에서 활성 사용자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활성 사용자 수는 어제, 최근 7일, 최근 14일, 최근 30일에 내 사이트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 수입니다. 이 수치를 통해 트래픽의 증감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 감소는 부정적인 언론 또는 소셜 콘텐츠가 원인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감소가 나타난다면 새 버전의 출시 문제 또는 잠재고객 확대 역량 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보면 특정 사용자 그룹과 이들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마케팅에서 참고할 통계를 보강할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보고서 상단에 표시되는 여러 메뉴를 이용해 Google 상품 매장에서 제품 수익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유형에서는 동질 집단 보고서에 적용할 측정기준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유형으로 '획득 날짜'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서 첫 번째 세션을 시작한 시점에 따라 동질 집단이 분류됩니다.
동질 집단 크기에서 각 동질 집단의 규모를 정합니다. 동질 집단의 분류 기준으로 획득 일별, 주별, 월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측정항목에서는 각 동질 집단에서 확인할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간에서 기본으로 표시되는 기간은 동질 집단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동질 집단을 일일 기준으로 분류하면 선택할 수 있는 기간으로 7~30일이 표시됩니다.
제품 수익을 확인하려면 동질 집단 크기에서 '주별', 측정항목에서 '사용자당 수익', 기간에서 '최근 9주'를 선택하세요.
지정된 동질 집단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보여주는 표가 동질 집단 보고서에 나타납니다.
맨 위의 행에는 전체 사용자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이 표시됩니다.
그 아래의 행에는 획득한 주를 기준으로 분류한 동질 집단이 표시됩니다. 파란색이 짙을수록 실적이 우수하다는 뜻이고, 파란색이 옅을수록 실적이 저조하다는 뜻입니다. 한 주 동안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고 이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당 수익이 증가했는지를 확인한 후 유사한 캠페인을 운영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당 수익이 획득 후 2주 동안 정체되는 경향이 발견되면 이를 고려하여 리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하세요.
일반 사이트 사용자로 구성된 동질 집단과 처음 방문한 페이지가 Android 페이지인 사용자의 동질 집단을 비교하려면 이전에 만든 Android 방문 페이지 세그먼트를 적용하세요.
이와 같이 동질 집단 세그먼트를 비교하면 Android 제품 페이지로 사용자를 유입시킨 여러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벤치마킹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벤치마킹 보고서의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먼저 벤치마킹을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계정 관리자는 계정 설정에서 이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사용을 체크하면 내 데이터가 익명으로 공유되도록 설정됩니다. 잠재고객 섹션의 벤치마킹 보고서에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잠재고객 섹션에서 벤치마킹을 클릭한 다음 채널을 클릭하세요.
벤치마킹 보고서를 이용하면 자사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다른 업체에서 가져온 익명의 통합 업계 데이터와 내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미 있는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업계 추이를 파악하며, 내 비즈니스를 평가할 기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 보고서의 맨 위에서 1,600개가 넘는 업종 중 하나를 선택한 후 내 비즈니스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지역과 일일 세션 크기를 선택한 후 내 데이터와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업계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검색창에 '전체 쇼핑'을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전체 쇼핑'을 선택하세요.
국가/지역에서 '미국'과 '모든 지역'을 선택하세요.
일일 세션 크기에서 '5000~9999'를 선택하세요.
이렇게 하면 Google 상품 매장 속성과 미국의 '쇼핑' 업계에 포함되는 속성 중 일일 평균 세션수가 비슷한 모든 속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채널 보고서에서는 기본 채널 그룹의 채널별로 내 채널 데이터와 업계 기준치를 비교합니다. 위쪽 초록색 화살표와 아래쪽 빨간색 화살표가 표시되므로 획득 및 행동에서 실적이 더 우수한 채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셀의 색깔이 짙을수록 선택한 업종에 있는 다른 비즈니스와의 실적 차가 크다는 뜻입니다.
위치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위치 보고서에서는 내가 선택한 국가/지역의 데이터와 내 사이트로 트래픽이 유입된 국가 및 지역의 업계 기준치를 비교합니다. 이 예에서는 '미국'을 선택했으므로 보고서에 미국의 데이터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기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기기 보고서에서는 내 기기 데이터와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트래픽의 업계 기준치를 비교합니다.
이 문장 다음에 표시된 시각화 버튼을 클릭하여 표에서 측정항목 값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각화 버튼을 이용하면 히트맵 색상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3.4 맞춤 보고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맞춤 보고서를 사용하여 분석하기
맞춤설정 영역에서는 사용자가 만든 대시보드, 바로가기, 알림 또는 맞춤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맞춤설정을 선택하세요.
그런 다음 맞춤 보고서를 선택하세요. 이전에 만든 맞춤 보고서가 여기에 표시됩니다.
Google 상품 매장의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측정기준을 하나의 보고서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새 맞춤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의미가 있는 문구를 이용해 보고서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다른 탭을 추가하여 보고서를 더욱 보기 쉽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탐색은 선 그래프와 데이터 테이블, 검색 및 정렬 옵션, 보조 측정기준이 포함된 표준 애널리틱스 보고서입니다.
- 플랫 표는 고정적이고 정렬할 수 있는 표로 데이터를 여러 행으로 표시합니다.
- 방문자 분포는 세계 지도로 표시됩니다. 다른 지역 및 국가를 트래픽과 참여 규모를 나타내기 위해 어두운색으로 표시합니다.
모든 이벤트를 한 번에 확인하려면 플랫 표를 선택합니다. 맞춤 보고서를 저장하려면 최소 1개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각각 지정합니다. 맞춤 보고서에는 최대 5개의 측정기준과 10개의 측정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측정기준 추가'를 선택하고 '이벤트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이벤트 액션' 및 '이벤트 라벨' 측정기준을 추가합니다.
- '측정항목 추가'를 선택하고 '총 이벤트 수'를 선택한 다음, '순 이벤트 수' 측정항목을 추가합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추가할 때는 범위가 같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카테고리 측정기준을 페이지에 머문 시간 측정항목과 조합하면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는데, 이 조합은 조회 수준 측정기준을 세션 수준 측정항목과 조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고서에 필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 버전' 측정기준을 보고서에서 만들었다면, Chrome 등의 특정 브라우저만 보고서에 표시되도록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는 다양한 보기와 연결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 만들기를 완료했으면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모든 이벤트의 카테고리, 액션, 라벨은 물론 해당 측정기준에 대한 총 이벤트 수와 순 이벤트 수도 하나의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는 맞춤 측정기준을 보조 측정기준이 아닌 첫 번째 측정기준으로 사용하려는 경우 보조 측정기준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대안입니다. 또한 한 행에서 2개 이상의 측정기준을 보고 싶은 경우에도 유용하며, 분석을 위해 데이터 표를 다른 소프트웨어로 내보낼 필요가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맞춤 보고서를 사용하면 수집한 모든 맞춤 측정항목에 대한 데이터를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고급 분석 도구 및 기법
- 평가시험 3 ,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빨강, 해설은 파랑
1. 보고서에 적용된 세그먼트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그룹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브라우저를 스페인어로 설정한 25~34세 사용자
웹페이지를 본 후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
만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사용자
특정 연령, 기간, 성별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이용단일 세션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행동으로 한정
2. 맞춤 세그먼트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측정기준
측정항목
세션 날짜
사용자 액션의 순서
3. 한 번에 적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의 수는?
1
2
3
4
4. 세그먼트는 샘플링 전에 적용되므로, 세그먼트별로 분류된 데이터는 샘플링되지 않습니다.
참
거짓 -> 세그먼트는 샘플링 후에 적용됨, 보고서에 표시된 데이터가 샘플이라면 세그먼트에 표시되는 데이터도 샘플
5. 채널별로 분류된 데이터가 표시되는 보고서는?
세분화 -> 보고서에 하위 집합의 데이터 조회
소스/매체
채널
기여 분석
6.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타겟팅하는 Google Ads 및 Google Marketing Platform 캠페인이 분류되는 채널은?
유료 검색
자연 검색
Direct
디스플레이
7. 트래픽과 참여도가 가장 높은 웹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는?
활성 사용자 보고서
참여도 보고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보고서
8. '마지막 클릭' 기여 분석 모델의 경우에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모든 전환 기여도를 부여하는 소스는?
첫 번째 마케팅 활동
마지막 마케팅 활동
단일 지원 전환
모든 지원 전환
9.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전환 기여도를 부여할 수 있는 채널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웹사이트 추천
유료 및 자연 검색
맞춤 캠페인
텔레비젼 채널
10.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마지막 상호작용 이전에 전환에 기여한 채널을 분석하는 방식은?
기본 전환
지원 전환
마지막에서 두 번째 클릭 기준 기여 분석
마지막 클릭 기여 분석
11. 1일, 7일, 14일, 30일의 기간 동안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를 보여주는 보고서는?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
활성 사용자 보고서
사용자 흐름 보고서
행동 개요 보고서
12. 획득 날짜를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그룹화한 다음 여러 주에 걸쳐 행동 측정항목을 비교하는 보고서는?
행동 개요 보고서
활성 사용자 보고서
사용자 흐름 보고서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
13. 맞춤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한 보고서에서 여러 측정기준 함께 사용
맞춤 측정항목으로 보고서 만들기
맞춤 측정기준을 기본 측정기준으로 사용
데이터 기반 기여 분석을 사용한 보고서 만들기
14. 데이터를 행으로 표시하며 고정적이고 정렬 가능한 표를 볼 수 있는 맞춤 보고서 유형은?
탐색기
플랫 표
방문자 분포 -> 세계 지도로표시
피봇 테이블
15. 다음 중 데이터가 맞춤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모든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필터가 사용된 경우
동일한 보기의 사용자와 맞춤 보고서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범위가 서로 다른 경우
맞춤 보고서에 너무 많은 측정기준을 적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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