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소프트웨어 비용산정
소프트웨어 S/W 비용산정
소프트웨어 사업비
정보전략계획 수립비를 포함한
IT 컨설팅비, 소프트웨어 개발비,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및 운영비, 소프트웨어재개발비 ..
SW 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적용범위
대가산정 모형들은 대가산정의 대상이 되는 사업의 유형과 대가산정 시점에 따라 적절한 모형을 선택하여 적용
1. 사업 유형 식별 |
→ |
2. 대가산정 시점 식별 |
→ |
3. 대가산정 모형 산정 |
1. SW 사업의 수명주기와 사업유형
기획 단계 |
→ |
구현 단계 |
→ |
운영 단계 |
정보전략계획(ISP) 업무재설계(BPR) 전사적아키텍처 (EA/ITA)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 정보보안컨설팅 |
소프트웨어 개발 |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소프트웨어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 |
2. 대가산정 시점
대가를 산정하는 시점에 따라 가용한 정보의 양과 상세정도가 달라지므로,
해당 시점에 적합한 대가산정 모형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함
● 예산확보 단계
SW 사업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을 개괄적으로 산정하는 단계
● 사업발주 단계
SW 사업을 발주하기 위해 제안요청서(RFP) .. 작성하고 발주금액을 산정하는 단계
● 사후정산 단계
SW 사업이 종료된 후에 사전 산정된 사업비와 집행된 사업비의 차이를 파악하여
필요시 정산을 위한 대가를 산정하는 단계
3. 대가산정 모형 선정
수명주기 | 대상 사업유형 | 대가산정 모형 | 적용가능 시점 | ||
예산확보 | 사업발주 | 사후정산 | |||
기획단계 | 정보전략계획(ISP) | 컨설팅지수방식 정보전략계획수립비 |
O | O | X |
투입공수방식 정보전략계획수립비 |
O | O | O | ||
정보전략계획 & 업무재설계 | 정보화전략계획 & 업무재설계 수립비 | O | O | O | |
전사적아키텍처(EA/ITA) | 전사적아키텍처 수립비 | O | O | O | |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 |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 수립비 | O | O | O | |
정보 보안 컨설팅 | 정보 보안 컨설팅 수립비 | O | O | O | |
구현단계 | 소프트웨어 개발 | 기능점수 방식 소프트웨어개발비(정통법) |
O | O | O |
기능점수 방식 소프트웨어개발비(간이법) |
O | O | O | ||
운영 단계 |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 요율제 유지관리비 | O | O | X |
소프트웨어 운영 | 투입공수방식 운영비 | O | O | O | |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 운영 | 고정비/변동비 방식 유지관리 & 운영비 | O | O | O | |
SLA 기반 유지관리 & 운영비 정산법 | △ | △ | O | ||
상용소프트웨어 유지관리 | 상용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O | O | X | |
보안성 지속 서비스 | 보안성 지속 서비스 운영비 | O | O | X | |
보안관제 서비스 | 보안관제 서비스 운영비 | O | O | O | |
소프트웨어 재개발 | 재개발비 | O | O | O |
컨설팅 지수 방식
컨설팅 지수 = 정보전략계획 수립 업무 가중치 X 정보전략계획 수립 난이도
● 업무 가중치
업무 | 세부내용 | 업무별 가중치 | |
소요제기 | 초기 요구사항 정의, 작업 설명서, 정보시스템 목적, 범위, 산출물 정의 | 6.3 | |
타당성 분석 | 경제적, 법적, 제도적, 기술적 타당성분석 | 7.2 | |
정보전략 마스터플랜 | 경영전략 수립 | 기업 환경 분석, 정보체계요소 추출,정보기술과 업무간 영향 분석 | 7.2 |
정보구조 정의 | 시스템 구조, 정보구조, 기술구조의 정의 | 6.4 | |
기술현황 분석 | 현행, 신규 시스템 분석 | 6.6 | |
정보관리조직 분석 | 현행, 시규 정보관리 조직 분석 | 6.4 | |
시스템 구축전략 & 계획 수립 | 일정, 업무 분해도, 프로젝트 계획 ... 계획수립 이후 단계를 위한 마스터플랜 작성 |
6.2 | |
제안요청서 작성 | 업체 선정을 위한 RFP 작성 | 6.3 |
● 수립 난이도
요소 | 판단척도 | |||||
단순 | 보통 | 복잡 | ||||
내용 | 난이도 | 내용 | 난이도 | 내용 | 난이도 | |
조직규모 | 50개 단위 부서 미만 | 0.6 | 51-100개 단위 부서 | 1.0 | 101개 단위 부서 | 1.4 |
업무처리 유형 | 독립적 (상호 연관성 X) |
0.4 | 순차적 (조립 라인 ~선후관계 명확) |
1.0 | 교호적 (흐름이 상호 교차적, 복잡) |
1.6 |
사용자 참여도 | 적극적 | 0.6 | 보통 | 1.0 | 소극적 | 1.4 |
기존 시스템 | 기존시스템 X | 0.7 | 기존시스템 50% 활용 요구 | 1.0 | 기존시스템 100% 활용 요구 | 1.3 |
현장 방문 요구 | 1개 현장 | 0.8 | 2-10개 현장 | 1.0 | 11개 현장 이상 | 1.2 |
업무의 특수성 | 단순, 구축 사례가 흔한 업무 (일반기업의 MIS...) |
0.5 | 복잡, 구축 사례 많은 업무 (금융, 의료 시스템) |
1.0 | 복잡한 기술 요구, 구축사례 드문 업무 (항공기 통제 시스템) |
1.5 |
수행 시간 | 1년 이상 | 0.8 | 6-12개월 미만 | 1.0 | 6개월 미만 | 1.2 |
사용양식의 수 | 100가지 이하 | 0.9 | 101-200가지 | 1.0 | 201가지 이상 | 1.1 |
SW 사업 대가산정 프로세스
SW 사업 생명주기 | 대가산정 유형 | 대가산정 방법 | 대가산정 핵심요소 | 비용 구성 |
SW사업 기획단계 |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
컨설팅지수에 의한 방식 |
컨설팅지수 | ① 컨설팅대가 = 공수 X (컨설팅지수)^0.95 + 10,000,000 ② 직접경비 |
투입공수에 의한 방식 |
투입공수 | ① 직접인건비 ② 제경비 = 직접인건비의 110% - 120% ③ 기술료 = (직접인건비 + 제경비)의 20% - 40% ④ 직접경비 |
||
ISP / BPR 수립 | ||||
EA / ITA 수립 | ||||
ISMP 수립 | ||||
정보보안 컨설팅 | ||||
SW 사업 구현단계 | 소프트웨어 개발 | 기능점수 방식에 의한 방법 |
기능점수 | ① 개발원가 ② 이윤 = 개발원가 X 25% 이내 ③ 직접경비 : 시스템사용료, 개발도구 사용료 ... |
SW 사업 운영단계 | SW 유지관리 사업 | 요율제 방식에 의한 유지관리비 |
유지관리 총점수 |
① 소프트웨어 개발비 재산정가 X 유지관리 난이도(%) ② 직접경비 |
상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등급별요율 | ① 최초 라이센스 구매 계약 금액 X 등급별 유지관리요율 | ||
요율제 방식 보안성 지속 서비스비 |
서비스 항목, 요율 |
① 최초 제품 구매 계약 금액 X 서비스 요율(%) | ||
SW 운영 사업 | 투입공수 방식 SW 운영비 |
투입공수 | ① 직접인건비 ② 제경비 = 직접인건비의 110% - 120% ③ 기술료 = (직접인건비 + 제경비)의 20% - 40% ④ 직접경비 |
|
투입공수 방식 보안관제 서비스비 |
투입공수 | ① 직접인건비 ② 제경비 = 직접인건비의 110% - 120% ③ 기술료 = (직접인건비 + 제경비)의 20% - 40% ④ 직접경비 |
||
SW 유지관리 & 운영 혼합 사업 |
고정비 / 변동비 방식에 의한 유지관리비 & 운영비 |
기능점수, 투입공수 |
① 변동비 산정(재개발대가) ② 고정비 산정(투입공수방식 운영비) ③ 직접경비 |
|
SLA 기반 유지관리비 & 운영비 정산법 |
서비스 항목, 보상/제재 비율 |
① 서비스 측정 ② 서비스 평가 ③ 보상/제재 비율에 따른 사후정산 |
||
소프트웨어 재개발 사업 |
재개발 기능점수 | 재개발 기능점수 |
① 재개발원가 ② 이윤 = 재개발원가 X 25% 이내 ③ 직접경비 : 시스템사용료, 개발도구 사용료 ... |
소프트웨어 기술자 평균 임금
투입 공부 방식의 SW 사업 대가를 산정할 때
기술자 등급별 직접 인건비를 산출할 수 있도록
통계법 제 18조에 따라 SW 기술자의 등급별 지급 임금을 조사 및 산출한 결과이며,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2조 4항에서 언급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자의 노임 단가'를 지칭한다
'소프트웨어 기술자 평균 임금'은 매년 8월 31일 공표,
9월 1일부터 발주하는 사업에 적용해야 함
투입공수방힉 사업대가를 적용해야 하는 SW 사업 추진 시
SW 기술자 등급별 또는 직종별 평균임금 체계를 참고하여 산정할 수 있다
컨설팅지수 방식에 의한 정보전략계획(ISP) 수립비
절차 | 주요내용 | 산출물 |
1. 업무범위 설정 ↓ 2. 업무별 가중치 계산 ↓ 3. 업무별 난이도 계산 ↓ 4. 컨설팅 지수 계산 ↓ 5. 직접경비 ↓ 6. 정보전략계획 수립비 계산 |
● 정보전략계획 수립 대상 업무를 정의 ● 대상사업 업무목적 & 범위를 고려하여 업무항목별 수행 여부 식별 |
업무 범위 |
● 정보전략계획 수립 업무별 가중치 표를 시용하여 수행 대상 업무에 대응되는 가중치를 합산하여 정보전략계획 사업 총 업무 가중치를 계산 |
업무별 가중치 | |
● 정보전략계획 수립업무에 포함된 대상 업무 수행활동별 난이도를 정보전략계획 수립 난이도표를 이용하여 평가 |
업무별 난이도 | |
● 업무별 가중치 및 업무별 난이도 결과를 이용하여 컨설팅 지수 계산 ● 컨설팅 지수 = 정보전략계획 수립업무 가중치 X 정보전략 계획 수립 난이도 |
컨설팅 지수 | |
● 정보전략계획 수립사업과 관련된 직접경비를 계산 | 직접경비 | |
● 계산된 컨설팅 지수를 이용하여 정보전략계획 수립비 산출 ● 정보전략계획 수립비 = 공수 X 컨설팅지수^0.95 + 10,000,000 + 직접경비 |
컨설팅 대가 |
투입공수 방식에 의한 정보전략계획(ISP) 수립비
절차 | 주요내용 | 산출물 |
1. 사전 준비 ↓ 2. 컨설턴트 등급 결정 ↓ 3. 컨설팅 공수 계산 ↓ 4. 컨설턴트 직접인건비 계산 ↓ 5. 제경비 & 기술료 계산 ↓ 6. 직접경비 계산 ↓ ISP 컨설팅 대가 산정 |
● ISP 컨설팅 대상 업무 범위를 확정하고 업무별 요구사항을 결정 |
컨설팅 대상 업무 요구사항 |
● ISP 컨설팅의 특성을 고려하여 투입인력의 컨설턴트 등급을 결정 |
컨설턴트 등급 | |
● 업무범위와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필요한 컨설턴트 등급별 투입공수를 결정 |
등급별 투입공수 | |
● ISP 컨설팅을 수행할 인력의 직접인건비 계산 -직접인건비 = 투입 컨설턴트 등급별 공수 X 컨설턴트 평균 임금 |
직접인건비 | |
●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인력의 제경비와 기술료를 계산 - 제경비 계산 = 직접인건비 X 110~120% - 기술료 계산 = (직접인건비 + 제경비) X 20~40% |
제경비 기술료 |
|
● 컨설팅 업무에 필요한 직접경비를 계산 | 직접경비 | |
● ISP 컨설팅 대가를 산정 - ISP 컨설팅 대가 = 직접인건비 + 제경비 + 기술료 + 직접경비 |
컨설티 대가 |
소프트웨어 개발비
소프트웨어 개발비 산정은 소프트웨어 개발규모를 기능점수로 측정하고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하여 비용을 산출하는 기능점수 방식을 원칙으로 함
단, 기능점수 방식의 적용이 어려운 특별한 경우에는 해당 사업의 과업내용, 특징 등을 고려하여
발주자의 판단에 의해 투입공수에 의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투입공수에 의한 방식
= (투입 인력수 X 투입 기간 X 기술자등급별 단가) + 제경비 + 기술료 + 직접경비
과거의 유사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의 투입인력 정도를 기초로 한 경험적 판단에 의해 사업대가를 산정하는 방식
기능점수방식의 적용이 곤란한 특정 사업 유형에 한하여 적용 가능
> 투입 공수 방식 적용 경우
기능점수 방식 적용이 불합리한 다음 같은 사업유형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적용
- 홈 페이지 디자인, 웹 접근성 개선, 동영상 .. 콘텐츠 관련 정보화사업
- R&D 성격의 소프트웨어개발 사업
- 사용자에게 식별되는 기능규모에 비해 내부처리 복잡도가 현저히 높아 기능점수 방식의 대가체계 적용이 불합리하다고 인정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 데이터 튜닝 및 최적화, 테스트 ... 기능점수 산정이 불가능한 경우
- 소프트웨어개발 관련 예산이 5천만원 미만인 기업
기능점수(FP) 방식
= (기능점수 X 기능점수 단가 X 보정계수) + 직접경비 + 이윤
소프트웨어 개발 규모와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하여 소프트웨어개발비를 산정
사용자 관점에서의 사용자가 요구하고 사용자에게 인도되는 기능을
정량적으로 산정하는 소프트웨어 규모측정방법
SW Size 에 대한 국제 표준이며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관리 & 운영을 위한 비용과
자원 소요를 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 특징
기능점수는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구현 되었는지"의 공급자 관점 X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요구 했는지"의 수요자 관점에서 측정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적 요구사항 측정
개발 이전에 업무량 측정
개발, 기획, 운영 .. 전 수명주기에 걸쳐 측정 가능
소프트웨어 개발 & 유지관리의 업무량을
조직, 구현 기술, 공수, 적용 방법론, 물리적 또는 기술적 컴포넌트와 무관하게 일관성 있게 측정 가능
기능점수
사용자 관점에서 측정된 소프트웨어 가능의 양으로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기능의 규모를 측정하는 단위
> 소프트웨어 기능
사용자 관점에서 갖는 논리적 의미에 따라 크게
데이터 측면의 기능과 트랜잭션 측면의 기능으로 구분
기능점수 - 데이터 기능
> 내부논리파일 (Internal Logical File : ILF)
사용자 관점에서 식별 가능한,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의 데이터그룹 또는 제어정보로서
측정대상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유지되는 파일
ex)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유지되는 직원정보
> 외부논리파일 (External Interface File : ELF)
사용자 관점에서 식별 가능한,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의 데이터그룹 또는 제어정보로서
측정대상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는 오직 참조만 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지되는 파일
ex) 측정대상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오직 참조용으로 사용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유지되는 거래처주소 정보
기능점수 - 트랜잭션 기능
> 외부입력(External Input : EI)
애플리케이션 경계 밖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나 제어정보를 처리하는 단위프로세스로서
하나 이상의 논리파일을 변경하거나 시스템 동작을 변경
● 하나 이상의 논리파일 변경
등록, 수정, 삭제, 설정, 승인 ...
단위프로세스 실행 시 특정 논리파일이 변경되는 활동
● 시스템 동작 변경
특정 시점에 수행되던 단위프로세스가 업무환경 변경에 따라
단위프로세스 실행 시점이 변경되는 활동
ex) 급여지급 주기가 격주 금요일에서 매월 15일과 말일로 변경되는 경우
> 외부출력(External Output : EO)
외부조회 + 추가적인 처리 로직을 포함하여
데이터나 제어정보를 애플리케이션 경계 밖으로 보여주는 단위프로세스로서,
처리 로직은 하나 이상의 수학적 계산, 공식 또는 파생 데이터를 포함하거나,
하나 이상의 내부논리파일(ILF)을 유지하거나,
시스템의 동장 변경을 수행해야 함
ex) 월간 판매실적 집계조회, 레포트
> 외부조회(External Query : EQ)
데이터나 제어정보를 애플리케이션 경계 밖으로 보여주는 단위프로세스로서,
데이터나 제어정보를 단순히 검색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
4가지 처리 로직인 수학적 계산이나 공식 사용 X
파생 데이터 생성 X
처리 과정에서 내부논리파일(ILF) 유지 X
시스템 동작 변경 X
ex) 게시판 조회, 게시판 목록 조회
유형 | 외부입력(EI) | 외부출력(EO) | 외부조회(EQ) |
평균복잡도 가중치 | 4.0 | 5.2 | 3.9 |
기능점수 방식 소프트웨어 개발비
절차 | 주요내용 | 산출물 |
1. 사전 준비 ↓ 2. 개발대상 SW 기능점수 산정 ↓ 3. 보정 전 개발원가 산정 ↓ 4. 보정 후 개발원가 산정 ↓ 5. 직접경비 & 이윤선정 ↓ 6. 소프트웨어 개발비 산정 |
● 개발대상 업무와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하고, 개발 규모(기능점수) 산정벙법을 결정 |
개발대상 업무 기능 요구사항 규모산정 방법 |
● 요구사항에 근거하여 개발대상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식별, 복잡도를 고려하여 기능점수를 산정 |
개발대상 SW 기능점수 |
|
● 산정된 기능점수에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하여 보정 전 개발원가 산정 - 보정 전 개발원가 = 기능점수 X 기능점수당 단가 |
보정 전 개발원가 |
|
● 소프트웨어 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보정요소별로 보정계수 식별 - 보정요소 : 규모의 보정, 연계복잡성, 성능, 다중사이트 운영성, 보안성 ● 식별된 보정계수에 따라 개발원가 보정 - 개발원가 = 보정 전 개발원가 X 보정계수 |
보정 후 개발원가 |
|
●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된 직접경비를 산정 ● 이윤은 개발원가의 25% 이내에서 산정 |
직접경비 이윤 |
|
● 소프트웨어 개발비 산정 - SW개발비 = 개발원가 + 직접경비 + 이윤 |
소프트웨어 개발비 |
직접경비
당해 소프트웨어 사업에 소요되는 직접적인 비용을 의미
엔지니어링사업 대가기준에서 정한 직접경비 항목 이외에
SW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아래의 12개 항목이 추가적으로 해당
- 당해 소프트웨어 사업에 특별히 필요로 하는 컴퓨터시스템 사용료
- 당해 소프트웨어 사업에 특별히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도구 사용료
- 선투자 후정산 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의 경우 지급이자
- 발주자의 요구에 의한 특정기술 도입과 관련된 전문가 비용
- 당해 소프트웨어 사업에 직접 필요한 여비
- 특수자료비
- 제출문서의 인쇄, 청사진비
- 자료조사비
- 기자재 시험비
- 위탁비와 현장운영비(직접 인건비에 포함되지 X 보조요원의 급여, 현장 사무실 임차료, 운영비)
- 모형제작비
- 그 밖에 당해 소프트웨어 사업에 특별히 소요되는 직접비용
애플리케이션 복잡도 보정계수
● 연계복잡성 수준
타 기관 연계 ↑ 복잡도 ↑
● 성능 요구수준
응답성능, 처리 시한 엄격 ↑ 복잡도 ↑
● 다중사이트 운영
다중사이트 운영에 대한 요구사항, 운영 환경 ↑ 복잡도 ↑
● 보안성 수준
암호화, 웹취약점 점검, 시큐어코딩, 개인정보보호 中 요구사항 포함 ↑ 복잡도 ↑
+) 시큐어코딩
소프트웨어를 개발과정에서 개발자의 실수, 논리적 오류 등으로 인해
SW에 내포될 수 있는 보안취약점을 배제하기 위한 코딩 기법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지켜야할 코딩 규칙과 소스 코드 취약 목록 포함
규모 보정계수
= 0.4057 X (log(기능점수) - 7.1978)^2 +0.8878
( 단 500FP 미만시 12800, 3000FP 초과시 11530 적용)
보정 후 개발원가 = 보정 전 개발원가(기능점수 X 기능단가) X 규모의 보정계수
X 연계복잡성수준 보정계수 X 성능요구수준 보정계수 X 다중사이트운영성 보정계수 X 보안성수준 보정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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