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Q]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2 - GA인터페이스 스크립트 & 평가시험 문제 해설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 스크립트
2.1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계정/속성/보기 바꾸기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설정이 여러 개일 경우, 왼쪽 상단 속성 보기의 풀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설정을 클릭하면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계정 선택도구를 열면 원하는 계정, 속성,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이름으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선택도구를 닫으려면 화면에서 선택도구 바깥의 아무 곳이나 클릭합니다.
알림 아이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종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및 보기 알림이 표시됩니다.
알림 메뉴
여기에는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데이터나 최적화가 필요한 설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알림 메뉴를 닫으려면 화면에서 알림 목록 바깥의 아무 곳이나 클릭합니다.
의견, 도움말, 설정
애널리틱스 보기의 오른쪽 상단에는 다음 2개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물음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 의견을 보내거나 도움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아이콘을 통해 다른 Google 계정으로 전환하거나 현재 Google 계정을 관리하거나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
맞춤설정 섹션에서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왼쪽 탐색 메뉴
다른 보고서를 보려면 왼쪽에 있는 탐색 메뉴를 이용합니다. 이 섹션에서 각 메뉴를 클릭하면 각 섹션에 해당하는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에서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보고서
사용자 보고서에서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 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하는 기술 등 사용자 특성을 볼 수 있습니다.
획득 보고서
획득 보고서에서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예: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자연'(무료 검색)
- 'CPC'(클릭당비용, 즉 유료 검색)
- '추천'(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 '소셜'(소셜 네트워크)
- '기타'(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방문 형태 보고서
행동 보고서에서는 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사람들의 참여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여부까지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전환 보고서
전환 보고서에서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 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관리
관리 섹션에는 사용자 권한, 추적 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모든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이 있습니다.
왼쪽 탐색 메뉴 접기
이 포인터를 사용하면 탐색 메뉴를 접어 보고서를 더 넓게 볼 수 있습니다.
2.2 개요 보고서 이해하기
기간
모든 보고서의 상단에는 기간이 표시됩니다. 기간을 사용하면 보고서 데이터를 분석할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선택기를 열려면 기간을 클릭하세요.
기간 선택기
이렇게 하면 왼쪽에 기간을 선택할 수 있는 캘린더가 열립니다. 기간을 변경하면 보기에 표시된 모든 보고서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매번 기간을 조정하지 않고도 보고서 간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지난주, 지난 달, 지난 30일과 같은 기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작일과 종료일을 클릭하고 캘린더 날짜를 선택하여 특정 날짜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한 달 전체를 선택하려면 왼쪽의 캘린더에서 달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간 비교
'비교 대상'을 클릭하고 비교할 기간을 추가하여 두 기간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 경과에 따른 비즈니스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선택기
보고서의 상단에는 세그먼트 선택기가 표시됩니다. 세그먼트는 특정 데이터 세트를 보고 측정항목을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세그먼트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은 기본 세그먼트에 주어진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모두 포함된다는 것만 알아두세요.
선 그래프
세그먼트 선택기 아래에는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의 여러 측정항목이 여러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선 그래프로, 선 그래프는 기본적으로 선택한 기간 동안 일별 사용자 수의 데이터 포인트를 보여줍니다.
시간 선택기
이 데이터를 더 자세히 보기 위해 데이터 지점을 변경하여 시간별, 주별 또는 월별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큰 데이터 세트를 볼 때 특히 유용합니다. 하루의 데이터를 보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시간별 보기로 설정됩니다.
측정항목 선택기
개요 탭 아래의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하여 사용자 대신 다른 측정항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측정항목 선택'을 클릭하여 이 측정항목을 같은 기간의 다른 측정항목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주석
선 그래프의 하단에는 작은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그래프에 유용한 메모를 달아 데이터에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석을 추가하면 그래프에 작은 아이콘이 표시되며,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으면 다른 사용자도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측정항목을 클릭하면 위의 선 그래프에 포함된 측정항목의 데이터 지점이 표시됩니다.
측정항목
선 그래프 아래에는 여러 가지 유용한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 '세션수'는 주어진 기간의 총 세션수입니다.
- '사용자 수'는 주어진 기간에 방문한 총 사용자 수입니다.
- '페이지뷰 수'는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입니다. 여기에는 같은 사용자가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가 포함됩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는 각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수입니다. 여기에도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가 포함됩니다.
- '평균 세션 시간'은 선택한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세션의 평균 길이입니다.
- '이탈률'은 한 페이지를 조회한 후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 '신규 세션수 비율'은 선택한 기간에 신규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세션의 비율입니다.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측정항목의 오른쪽에는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주는 원형 차트가 표시됩니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보고서의 왼쪽 하단에 있는 측정기준을 클릭하면 각 카테고리의 상위 10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언어 측정기준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서 선택되는 기본 측정기준은 '언어'입니다. 오른쪽 표에 상위 10개의 언어가 표시됩니다. '국가' 또는 '도시'를 선택하여 해당 측정기준에 대한 상위 10개 값을 볼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보기 위해 사용 중인 기술에 대한 측정항목을 확인하려면 '브라우저' 또는 '운영체제'를 클릭하세요.
2.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
도입
안녕하세요. 다시 만나뵙게 되었네요. 이전 수업에서는 수준 높은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를 설명드렸습니다. 보고서 하단에는 '전체 보고서 보기'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고, 이 보기의 왼쪽 탐색창에서 각 잠재고객 보고서의 확장된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전체 보고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체 보고서를 열면 세그먼트 선택기 아래에 링크가 있으며 이 링크는 보고서에 있는 여러 유형의 데이터를 제어합니다.
요약보기는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측정기준의 요약입니다. 이 보기를 사용하면 1단원에서 설명한 마케팅 유입경로의 환경설정에서 이러한 측정항목을 보다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사용'은 사용자 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기간 등과 같은 행동 측정항목을 보여 줍니다. '목표'는 사용자가 구성한 목표 개수를 기준으로 측정항목을 보여 주며 Google 애널리틱스에 목표를 설정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는 사용자가 애널리틱스에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한 경우 측정항목을 보여 줍니다. 이제 요약 보기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기본 데이터 표입니다. 첫 번째 열에 현재 측정기준인 '국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측정기준은 개요 보고서에서 선택한 마지막 인구통계 카테고리입니다. 데이터 표 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도시, 대륙, 아대륙 등과 같은 기타 측정기준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표에 다른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정기준을 보조 측정기준이라고 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일반적인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위치 보고서에 '기기 카테고리'라는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하여 여러 국가에 있는 사람들이 귀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표의 각 행은 '국가' 측정기준에서 다른 트래픽 세그먼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는 데이터의 처음 10개 행과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만큼의 열만 보여 줍니다. 추가 행을 보려면 표 오른쪽 하단에 있는 '행 표시'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표시할 행 개수를 선택하거나 왼쪽 및 오른쪽 화살표를 사용하여 행을 한 번에 10개씩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열을 모두 보려면 보고서 하단에 있는 가로 스크롤바를 사용하세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데이터 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표에 있는 각 행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열 헤더에 있는 화살표는 현재 정렬하려는 열을 보여 줍니다.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는 이 보고서를 사용자별로 정렬합니다.
중요한 트래픽 세그먼트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데이터 표를 필터링하는 것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표 상단에 있는 필터 입력란을 사용하여 기본 측정기준에 필터 용어가 포함된 행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와 같은 특정 국가의 데이터를 확인할 때 표를 스크롤하는 대신 '필터 입력란'에 '인도'를 입력하면 애널리틱스는 '인도'라는 용어가 포함된 세그먼트의 데이터만 표시합니다. 검색창 옆에 있는 '고급' 메뉴를 사용하면 필터링에 보다 세부적인 규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필터링 기술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보고서 시각화
- '고급' 링크 옆에는 몇 개의 시각화 옵션이 있습니다.
- '데이터 표' 보기는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기본 시각화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이 보기는 잠재고객 및 획득 보고서에 대해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표로 보여 줍니다.
- '원형 차트' 아이콘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형 차트가 만들어집니다. 이 차트를 통해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와 같은 데이터의 전체 백분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원형 차트에 표시되는 보고서의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실적' 보기는 데이터의 막대그래프를 보여 줍니다. 이 보기는 트래픽이 가장 높은 국가 등과 같은 개별 세그먼트를 나란히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막대로 표시할 다양한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비교 보기'는 표에 있는 각 항목이 선택한 측정항목에 대해 사이트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의 실적인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를 보여 줍니다. 지정된 행의 값이 평균 이상이면 녹색으로 표시되고 평균 이하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피봇' 보기는 비교를 위해 행과 열에 여러 개의 측정기준 값을 표시할 수 있는 피봇 테이블을 보여 줍니다. 예를 들어 피봇 테이블은 Google 스토어의 각 방문 페이지와 기기 유형에 대한 세션 수와 이탈률을 보여 줍니다.
2.4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보고서 공유 및 맞춤설정
사용자가 보고서에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찾으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상단의 보고서 이름 아래에 해당 보고서를 다시 참조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제공됩니다.
- '저장'을 사용하면 왼쪽 탐색 메뉴에서 '저장된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 있는 특정 보고서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내보내기'를 사용하면 보고서를 PDF 또는 CSV 등의 다른 파일 형식으로 데스크톱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공유'를 사용하면 보고서 사본을 이메일 첨부파일로 보내고 정기적인 이메일 업데이트를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 '수정'을 사용하면 측정항목 그룹, 필터 또는 추가 보기를 추가하여 보고서 내용을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왼쪽 탐색 메뉴에서 '맞춤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 새로운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맞춤 보고서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보고서 이름 옆에 있는 녹색 체크 표시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보고서 작성의 기반이 된 세션수 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 때때로 Google 애널리틱스는 보고서를 더 빠르게 반환하기 위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수집된 데이터의 샘플만 분석합니다. 이를 '샘플링'이라고 하며, 데이터 샘플을 기반으로 정확한 수의 추정치를 반환한다는 의미입니다.
보고서의 샘플링 속도를 변경하려면 녹색으로 표시된 데이터 품질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풀다운 메뉴를 클릭하세요. 응답 속도가 느려도 좀 더 정확한 데이터가 반환되도록 하려면 '높은 정확도'로 설정해 두세요. 측정항목의 정확도를 더 높이는 대신 보고서가 더 빨리 생성되도록 하려면 '빠른 응답'을 선택하세요.
2.5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대시보드 및 바로가기 소개
지금까지 다양한 보고서를 살펴보면서 여러 측정항목들이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으로 비즈니스에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또는 특정 광고 캠페인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을 만한 측정항목도 있습니다. 대시보드와 바로가기를 사용하면 특정 보고서로 이동하지 않고도 이러한 측정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유연성이 뛰어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보고서의 요약 내용을 간단히 볼 수 있는 위젯을 페이지 하나에 표시하여 사이트의 실적에 대한 개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비즈니스 상태를 한눈에 보여주는 중요한 비즈니스 측정항목 목록을 수집할 수도 있고 여러 보고서를 나란히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수집한 보고서를 보려면 '맞춤설정'을 클릭한 다음 왼쪽 탐색 메뉴에 있는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새 대시보드를 만들려면 만들기를 클릭한 후 빈 대시보드 또는 초보자용 대시보드를 선택하고 이름을 지정하세요.
'위젯 추가'를 클릭하여 대시보드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위젯에 이름을 지정하고 시각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숫자, 타임라인, 지도, 표, 원형 차트 또는 막대그래프로 데이터가 표시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준 또는 실시간 측정항목으로 이러한 시각화 중 일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측정항목 추가'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포함하려는 특정 측정항목을 검색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 보고서 위젯을 가져온 후에 보고서 위젯에 필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필터 추가 방법은 이전에 설명한 보기 수준에서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대시보드를 만든 후 '대시보드 맞춤설정'을 클릭하고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내 여러 위치로 기존 위젯을 드래그 앤 드롭할 수도 있습니다. 위젯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수정 아이콘이 표시되며, 이 아이콘을 사용하여 보고서 위젯으로 수신되는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삭제 아이콘도 표시되므로 대시보드에서 위젯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비공개와 공유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비공개 대시보드는 해당 보기 내에 있는 현재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공유 대시보드는 해당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사용자당 20개의 비공개 대시보드와 보기당 50개의 공유 대시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와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경우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된 내용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원래의 공유 대시보드는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없습니다.
대시보드를 공유하려면 상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템플릿 링크 공유'를 선택하면 다른 어느 보기에나 추가할 수 있는 대시보드 템플릿의 링크가 공유됩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해당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템플릿을 보다 널리 공유하려는 경우 '솔루션 갤러리에서 공유'를 클릭하여 'Google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 대시보드 템플릿을 추가하세요. 솔루션 갤러리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대시보드 등 다양한 유형의 맞춤설정 항목을 공유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시보드 템플릿을 찾아 가져온 다음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 저장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상단의 '저장'을 클릭하면 보고서를 저장하여 나중에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저장하면 사용자가 보고서에 수행한 모든 맞춤설정 항목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표를 필터링한 경우 저장된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서 보고서에 액세스할 때 해당 필터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대시보드와 저장된 보고서를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중요한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거나 다른 관계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서 유용한 여러 활용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 평가시험 2 , 정답 및 해설
1. 보고서에서 두 기간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시간 그래프의 시, 일, 주, 월 보기
실시간 보고서
기간 비교
계정 선택기
2. '사용자' 측정항목이 측정하는 것은?
웹사이트 총 방문 수
특정 기간에 사이트에서 한 번 이상 세션이 실행된 사용자
웹사이트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수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사용자 : 웹사이트나 앱과 상호작용하는 사람
측정항목 - 광고, 전자상거래, 이벤트, 페이지/화면, 예측, 게시자, 수익, 세션, 사용자, 사용자 전체 기간)
3.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탈률'이란?
특정 기간에 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재방문한 횟수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종료한 세션의 비율
총 사이트 종료의 비율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한 후 상호작용 없이 이탈한 방문의 비율
4.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특정 기간에 비즈니스가 창출한 총 수익 금액
더 나은 분석을 위해 구성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의 속성
두 기간의 데이터 비교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측정기준 : 데이터의 속성)
5.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항목'이란?
사이트 실적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측정기준
기간에 포함된 날짜
보고서에서 비교를 위해 구분된 데이터 세그먼트
측정기준과 쌍을 이루기도 하는 데이터 세트에 포함된 숫자
(측정항목 : 평균, 비율, 백분율과 같은 양적 측정 요소 / 항상 텍스트가 아닌 숫자)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조 측정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대시보드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위젯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보고서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측정항목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보고서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측정기준
데이터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
(보조 측정기준 : 보고서에서 추가적인 정렬 및/또는 집계의 기준이 되는 값)
7. 보고서 데이터를 웹사이트 평균과 비교하는 Google 애널리틱스 시각화는?
피봇 보기 -> 행과 열에 여러 개의 측정기준 값을 표시
비교 보기 -> 막대그래프 ...평균 이상 - 녹색 / 평균 이하 - 빨간색
실적 보기 -> 막대그래프 ... 개별 세그먼트 나란히 비교
백분율 보기
8. 샘플링된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 양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추가 필터 적용
보조 측정기준 삭제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빠른 응답' 선택 -> 측정항목 정확도 낮추는 대신 보고서 빨리 생성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높은 정확도' 선택 -> 응답 속도가 느려도 좀 더 정확한 데이터 반환
(샘플링 :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 수집된 데이터의 샘플만 분석)
9. 대시보드에서 '템플릿 링크 공유'를 선택하는 경우 공유되는 것은?
대시보드만
데이터만
대시보드 및 데이터
대시보드와 데이터 둘 다 공유되지 않음
10. 대시보드를 사용자와 공유하면 사용자는 눈에 보이는 대시보드 구성을 수정할 수 있다.
참
거짓
공유한 대시보드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된 내용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표시
-> 원래의 공유 대시보드는 다른 사용자 변경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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