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처 설계 연습문제
1. 최근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는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이 왜 중요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설명하라
컴퓨터 하드웨어의 성능이 향상되고 값이 싸진 반면, 소프트웨어 가격과 인건비는 크게 오름
컴퓨터 적용 분야 다양, 사용 방식 ( 일괄 -> 다양 형태) 변화
소프트웨어 공학 원리의 적용과 사용자 입장이 주용하게 됨
중앙에 있는 데이터의 처리 관점 -> 동적이며 분산된 데이터의 관점
=> 사용자에 대한 중요성 매우 커짐
2.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정의해 보고 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라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에게 간략화된 작업환경을 보여주고, 그 속에 있는 그래픽과 텍스트로 이루어진 객체를 직접 조작, 원하는 일 수행
● 웹 인터페이스
인터넷과 웹브라우저를 통해, 페이지를 열람하고 조작
● 명령어 인터페이스
컴퓨터 자판을 이용하여 명령 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 조작
● 텍스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자연어에 가까운 문장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
3. UI 설계에서 메타포란 무엇이며 설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라
● 메타포
어떤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비유적으로 사용되고 직접 언급되지 않는 것
사용자가 시스템과 대화하고 있다는 개념
사용자와의 다이얼로그 고안할 때 중요한 역할
● 인터페이스 메타포 : 사용자가 다른 영역에서 알고 있었던 지식을 이용하여 UI의 비주얼, 사용 절차, 액션을 설계
4. Sheiderman과 Plasisant가 제안한 다섯 가지 UI 설계 원칙을 나열하고 설명하라
일관성 | 공통된 룰 적용 ex) 날짜 데이터 타입 형식, 단축키 일관성 | |
적절한 사용자 지원 | 도움말, 오류 메시지 제공 -> 정보 제공, 오류 방지 | |
적당한 피드백 |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작용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표시 | |
최소한 사용자 입력 | 사용자 입력이 최소화되도록 직접 입력 X -> 리스트로부터 선택, 코드나 약어 사용 틀린 값 - 다시 입력 X, 편집 자동으로 유추되는 정보 입력 / 다시 입력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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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의 설계 원리 | 배경지식 이해 | 작업의 배경이 되는 비즈니스 / 응용 분야에 대한 지식 |
그래픽 효과 극대화 | GUI 설계 한 화면에 여러 윈도우 올려 동시 작업 프로세스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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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이해 |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 -> 설계 익숙한 단어, 메타포 사용 도구 활용 경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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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사용 | 사용자가 사용성 측면에서 검토하여 피드백 | |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 적절한 개수의 메뉴 네비게이션 과정 복잡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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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피드백 | 시스템 사용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사용자 제안 청취 |
7. 사용자 중심 설계 원리들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라
사용자 중심의 설계 원리 | 배경지식 이해 | 작업의 배경이 되는 비즈니스 / 응용 분야에 대한 지식 |
그래픽 효과 극대화 | GUI 설계 한 화면에 여러 윈도우 올려 동시 작업 프로세스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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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이해 |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 -> 설계 익숙한 단어, 메타포 사용 도구 활용 경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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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사용 | 사용자가 사용성 측면에서 검토하여 피드백 | |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 적절한 개수의 메뉴 네비게이션 과정 복잡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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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피드백 | 시스템 사용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사용자 제안 청취 |
8. UI 설계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을 네 가지 이상 들고 각각을 설명하라
명령이나 기능을 비즈니스 작업 단위와 유사하게 묶음
기능과 서브메뉴를 계층구조로 묶어 사용자가 작업하는 방식이나 논리 반영
메뉴 리스트 순서정렬, 많이 사용하는 것 맨 위로
사용자에게 프로토타입을 보여주고 의견 받아 반영
숙달된 사용자에게는 지름길 제공
필드 대부분의 값이 같다면 디폴드값 사용
복사기능, 빨리 찾기 기능
9. UI 입력 화면을 설계하기 위한 원리의 하나로 입력 자료의 오류를 최소화하라는 것이 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며 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라.
또한 입력 오류를 체크하는 방법 여덟가지를 설명하라
입력 데이터를 검증하는 기능 제공
이벤트 중심 메시지와 주의할 점 화면에 보여준다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수행할 시간이 되었을 때 적절한 메시지 디스플레이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는 미리 정해진 값 리스트로 준비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 구축
사용자가 데이터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템플릿이나 패턴을 이용한 입력 마스크 사용
10. 정보시스템이 출력하는 보고서의 종류를 들고 설계 원리는 무엇인지 설명하라
● 상세 보고서
보관하고 있는 레코드에 대하여 여러줄의 출력물 생성
● 예외 보고서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만 인쇄
● 요약 보고서
총합만 정리 (고위 관리자 - 자세한 사항 필요X)
참고 도서 : 최은만, UML로 배우는 시스템분석설계, 생능출판사, 2020년 3월 (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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